빅 미라클 (Big Miracle, Blu-ray Review)
실화에 근거해 돌 직구를 던지다


1988년. 아무 일도 일어날 것만 같지 않은 알래스카의 어느 한적한 마을에 멸종 위기의 회색 고래 세 마리가 얼어버린 바다 속에 갇혀버리는 일이 발생한다. 빙벽에 뚫린 작은 구멍을 통해 위태롭게 숨을 쉬는 고래들의 모습이 방송에 공개되자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게 되었고, 결국 이 알래스카 고래 세 마리의 안타까운 사연은 국제적인 사건이 되어 전 세계의 주목 속에 해결책을 모색하게 된다.






'빅 미라클'이 실화라는 점을 글의 초반에 강조하는 이유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많은 영화들이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경우 너무 허구가 심하다고 느낄 수 있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이 영화는 특히 더 그런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즉, 만약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라는 설명이 없다면 '에이~ 이건 너무 심하잖아' 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말해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실제로 벌어진 사건을 담고 있는 영화가 '빅 미라클' 이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빅 미라클'이란 제목은 여러 가지 의미를 담아내고 있기도 하다). 더군다나 스토리텔링의 대가 '워킹 타이틀'에서 제작한 작품이라 하마터면 또 하나의 훈훈한 (허구의)이야기구나 하고 오해할만한 근거도 다분하고.





이 영화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과연 이 실화 같지 않은 놀라운 이야기를 어떻게 관객들이 믿도록 만드느냐 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일단 부가적인 장치들을 보자면, 실제 당시 보도되었던 뉴스 영상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현실감을 높였고 (아마도 예전에 AFKN을 자주 보았던 이들이라면 익숙할 앵커들의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촬영 역시 실제 현장에서 상당 부분을 촬영한 것 등을 들 수 있을 텐데, 이러한 양념들이 전혀 없었던 것들은 아니지만 근본적으로 '빅 미라클'이 취한 방식은 이른바 '돌 직구'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실화와 실화가 주는 감동의 힘을 믿고 그대로 밀어 붙인 것이다. 





▲ 차인태 아나운서 만큼이나 익숙한 그들의 얼굴 ^^


보는 사람에 따라 이 같은 '돌 직구'는 영화 전체를 너무 심심하고 평이하게 만들어 버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자연과 동물 그리고 이를 둘러싼 사람 (정치/경제/문화/사회적 문제)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 실화를 그리는 방식으로 무식하리만큼 정직한 이 방식은 괜찮았다고 생각된다. 실화이면서도 내러티브가 부족하다고 느낄 만큼의 설정이 많았지만 이 부분을 굳이 보충하려 들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한 영화의 정직함은, 결국 1988년 당시 고래 세 마리를 구하기 위해 모두 한 마음으로 모여들었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것처럼, 작지만 훈훈하고 따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결국 '빅 미라클'이 말하고자 하는 건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이 사건을 통해 재차 확인하게 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차이와 그 차이로 인한 현실 그리고 그럼에도 기적처럼 이뤄낼 수 있다는 실화로서의 가능성 일 것이다. 이건 인간이 미처 다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인 고래가 만들어낸 기적이었을까, 아니면 사람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기적이었을까? 영화 속, 아니 실화 속 사람들에게 그 답이 있다.


Video


MPEG-4 AVC 포맷의 1080p 블루레이 화질은 최신작답게 준수한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알래스카의 그 차가운 공기와 단단한 얼음들의 질감이 잘 표현되고 있으며, 로봇 고래이긴 하지만 수면 위로 고개를 내밀 때에는 고래라는 존재에 특유의 신비감이 잘 느껴질 정도로 이질감 없이 표현되고 있다.







대부분의 장면이 하얀 얼음 위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덕에 좀 더 확연한 대비가 느껴지는데, 고래의 어두운 얼굴 부분과의 대비는 물론, 주요 인물들의 의상과도 대비가 돼 (그리 화려한 색의 의상들이 아님에도) 좀 더 화질 측면에서 체감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조금 아쉬운 점은 블루레이의 화질 탓은 아니지만, 드류 베리모어가 바다 속으로 들어간 장면에서 CG라는 점이 좀 도드라지게 표현돼 이질감이 살짝 느껴진 부분이었다.


Sound


DTS-HD MA 5.1채널의 사운드 역시 크게 흠잡을 데 없는 수준이다. 사운드 적으로 귀 기울여 볼 만한 장면들이라면 역시 얼음 밑 바다 속에서 유영하는 고래들이 서로 대화하는 그 소리, 그 소리의 공명을 주의 깊게 들어볼 필요가 있겠다. 조금 공간감이 더 풍부했으면 좋았겠다 싶은 아쉬움도 들지만 비교적 만족할 만한 소리를 들려준다.






후반 부 등장하는 대형 해빙선 장면의 경우 거대한 빙벽과 충돌할 때 좀 더 임팩트 있는 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잔잔한 드라마 장르인 탓에 멀티 채널의 활용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Special Features


부가영상의 첫 번째로는 삭제장면이 수록되었는데, 켄 콰피스 감독의 삭제 장면에 대한 소개가 곁들여져 있어 해당 장면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과 의미를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다. 삭제 장면으로는 아담이 평소 선망의 대상으로 삼고 있던 여 리포터와 한 방에서 지내게 된 에피소드를 비롯해, 이 사건을 다루는 CNN 방송국의 토크쇼에 석유회사 수장이 출연하여 인터뷰를 하는 장면들이 수록되었다.






'A "Big Miracle" in Alaska'는 전반적인 제작과정을 담은 부가영상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를 좀 더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알래스카의 로케이션 촬영을 감행하게 된 에피소드와, 마치 실제 이야기의 주인공처럼 이 프로젝트에 두 손 두 발을 걷어 붙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보여준 여주인공 드류 베리모어의 열정도 엿볼 수 있다. 단순히 영화를 영화로만 접근하고 있지 않은 드류 베리모어를 비롯해, 실제 알래스카 원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더 풍성해지고 현실감을 갖게 된 영화의 구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Truth is Stranger than Fiction'에서는 이 믿기 힘든 실화의 주인공인 실제 인물들의 이야기와 영화 속 이야기를 비교하여 들려주는데, 어쩌면 영화보다 더 드라마틱한 실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임은 처음부터 밝히고 있지만 어디까지가 정말 실화의 범위인지는 가늠하기 어려웠는데, 실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거의 다큐멘터리에 가까울 정도로 실화를 담아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로 인해 새삼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가 주는 의미와 감동을 다시 한 번 새겨볼 수 있었다.





[총평] '빅 미라클'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의 기본적인 맥락은 고스란히 갖추고 있지만, 그 평범함을 일부러 벗어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진실(사실)의 힘을 믿고 우직하게 밀어붙인 정직한 영화였다. 혹자들에게는 지루하고 뻔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실화가 갖고 있는 기적 같은 힘을 믿고 부가적인 장치 없이 그대로 담아낸 영화가 결코 나쁘지 않았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