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IT100 리뷰 _ 주요 기능 살펴보기


사실 처음 컴팩트 디카의 리뷰를 하게 되었을 때 기능면에서는 별로 바라거나 기대하는 점이 없었다. DSLR 유저로서 그 무게와 이동의 번거로움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편리함'만 충족시켜 주어도 괜찮겠다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막상 받아든 IT100은 그냥 '편리함'만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쏠쏠한 기능들이 많았다. 가장 처음 주요 기능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단번에 관심이 끌렸던 부분은 역시 720p HD 동영상 촬영 기능과 자동으로 적합한 모드로 변환이 되는 Smart Auto 기능, 이 두 가지였는데 이 두 가지 기능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해보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에는 각각의 기능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단 전원을 켜고 화면표시 기능을 활성화 시키게 되면 다양한 정보들을 LC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좌측 상단에 아이콘은 현재의 모드를 설명하는 것이며(사진 속의 모드는 프로그램 모드), 우측 상단은 왼쪽부터 현재 촬영가능한 매수, SD카드 내장 여부, 배터리 잔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도 플래쉬의 활용 여부와 촬영하는 사진 사이즈, 화질, OIS(손떨림을 최소화하여 촬영할 수 있는 기능)등의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얼굴인식, AF영역, 사진스타일, 음성에 관한 내용을 한 눈에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프로그램(Program)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여 촬영할 수 있는 모드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설명을 하면 '아니 기본적으로 다양한 모드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각각의 설정이 가능한데 굳이 또 다른 모드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하고 되물을 수 있겠는데, 프로그램 모드는 기존 다른 모드들보다 메뉴얼적으로 별도의 수정폭이 더 넓은 모드라고 할 수 있겠다. 간단하게 플래쉬 기능만 봐도 다른 모드에서는 자동, 금지, 강제 정도로만 변동이 가능한데, 프로그램 모드에서는 적목제거, 슬로싱크로, 적목감소가 포함되어 총 6가지의 수정이 가능하다.




우측 모드 변경 레버에서 필름 상영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처음 디지털 카메라에서 동영상 촬영 기능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 '얼마나 효용가치가 있을까'하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었는데(더군다나 720p HD 동영상 촬영이라니!), 막상 사용해보니 조금 과장을 보태서 웬만한 캠코더보다 더 좋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캠코더 보다 훨씬 용이한 촬영의 편리함과 이동성을 감안한다면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 촬영 기능은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본격적으로(샘플 동영상들과 함께) 리뷰해 볼 계획이다.





그 다음 살펴볼 모드는 장면(Scene) 선택모드인데, 각 상황과 장면에 걸맞는 모드를 직접 변경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선택가능한 장면들로는 프레임가이드, 야경, 인물, 아동, 풍경, 근접, 문자,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 및 설경 등 총 12가지나 되는 장면 선택이 가능하다. 예전에 디지털 카메라를 썼던 기억으로는 단순히 야경, 인물, 풍경, 근접 정도가 다였던 것 같은데, 세월이 많이 지났다고는 해도 상당히 다양하고 세심한 모드 지원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나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의 촬영시에는 아동 모드가 효율성이 있을 듯 하고,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촬영하기 어려워하는 역광 같은 경우도 모드로 보완하고 있으며, 문자를 별도 모드로 제공하고 있는 점도 이채롭다.




(IT100 으로 촬영한 사진들)



그 다음 살펴볼 기능은 IT100의 가장 주된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Smart Auto 기능이다. 이름처럼 영리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쉽게 얘기해서 촬영하려는 사물이나 풍경, 인물 등에 렌즈를 가져가면 각 상황에 가장 걸맞는 모드로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이다. 앞서 장면 선택모드가 좀 더 많은 선택과 수동으로 이루어진 기능이었다면, Smart Auto 기능은 매번 모드를 수정해줄 필요없이 자동으로 가장 적합한 모드로 촬영이 가능한 기능이라 하겠다. 스마트 오토 역시 추후에 더 많은 예제 사진들과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IT100 으로 촬영한 사진들)




그 다음 살펴볼 기능 역시 IT100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이다. 뷰티 샷(Beauty Shot)이란 기능인데, 이름 그대로 더 이뻐보일 수 있는, 우리가 흔히 쓰는 '뽀샵'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라고 봐도 좋을 듯 하다. 피부에 잡티나 주근깨 등을 뷰티 샷 기능을 통해 한번에 정리가 가능하다. 마음에 드는 건 단순히 ON/OFF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총 3단계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좀 더 효과적인 뷰티 샷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래픽 툴을 통해 직접 일일이 수정하는 것보다야 결과물 측면에서 아쉬울 수 있지만, 촬영시에 기본적인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은 편리한 점이 아닐 수 없겠다.





위는 뷰티 샷 기능을 설정하지 않고 손을 촬영한 사진이고, 아래는 뷰티 샷 기능을 2단계로 설정하고 촬영한 사진이다. 잘 보면 손의 잔 주름들이 매끈하게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색감이나 밝기에 있어서도 조금 더 화사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단계 설정을 잘하면 유용한 기능이 될 듯 하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기능은 가이드 기능인데, 쉽게 말해 IT100의 메뉴얼을 책자가 아니라 디카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되겠다. 사실 카메라를 비롯해 IT제품들의 경우 아주 초보자가 아닌 경우는 대부분은 메뉴얼을 붙잡고 있기 보다는 직접 기기를 이리저리 만져가며 익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러다가 막히게 될 경우나 바로바로 설명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가이드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겠다. 처음에는 단순히 텍스트로만 간단하게 설명이 수록된 줄로 알았었는데, 그 다음 단계에서는 그림을 통해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실전 연습 과정이 있어 직접 (마치 튜토리얼 게임을 진행하듯) 연습하듯 기능을 익힐 수 있다.





(IT100 으로 촬영한 사진들)


다 음 포스팅에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IT100의 주요기능이라 할 수 있는 Smart Auto 기능과 HD동영상 촬영 기능 등에 대해 샘플 사진과 영상을 추가하여 살펴볼 예정이고, 오늘 다 하지 못한 광학5배줌이 가능한 1:3.4-5.8 28mm 렌즈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글 보다는 IT100으로 촬영한 사진들로 이야기할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이 글은 IT100 리뷰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