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인생사 퀴즈쇼

2009년 2월 열린 제81회 아카데미 영화상 시상식의 주인공은 누가 뭐래도 데니 보일 감독의 작품 ‘슬럼독 밀리어네어’ 였다. 작품상, 감독상, 음악상 등 무려 8개의 아카데미를 수상한 이 작품의 당시 관심은 실로 대단했었다. 이 발리우드 영화 아닌 데니 보일의 발리우드 영화는 아카데미를 비롯해 전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고, 국내에서도 영화뿐만 아니라 영화의 원작이 되었던 바카스 스와루프의 장편소설 ‘Q&A’가 영화의 제목인 ‘슬럼독 밀리어네어’로 다시 소개되어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이 작품이 과연 각종 영화제를 휩쓸다시피 할 정도로 압도적인 걸작인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어쨌든 최고 화제작이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 할 수 있겠다.






‘슬럼독 밀리어네어’는 인도의 현실과 역사를 배경으로, 퀴즈 쇼라는 흥미로운 방식을 통해 액자구조 형식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퀴즈 쇼에서 척척 정답을 맞추며 화제가 된 소년 ‘자말’을 주인공으로, 빈민가의 차 심부름꾼 소년이 어떻게 그 어려운 문제들을 모두 맞출 수 있었는지를 하나씩 풀어놓으며, 문제를 맞출 수 밖에는 없었던 자말의 과거를 들어 인도의 현실을 그려내려 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말의 로맨스와 자말의 형인 ‘살림’의 이른바 ‘뭄바이 드림’, 이렇게 두 가지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영화의 포커스는 자말의 이야기에 집중하면서 복잡하고 심각한 이야기 보다는 술술 풀리는 전형적인 구조를 택하고 있다.






영화가 주려는 메시지나 이야기 구성의 경우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헐리우드의 변방인 ‘발리우드’ 영화를 -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발리우드 영화라고 부를 수 없겠지만 - 전 세계의 영화 팬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다는 점과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화려한 감각의 영상과 A.R 라만의 글로벌 한 음악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웰메이드 영화라고 볼 수 있겠다.

Blu-ray Menu







오랜만에 아주 깔끔하고 만족스러운 블루레이 메뉴 디자인이 아닐까 싶다. 퀴즈 쇼라는 영화의 컨셉을 그대로 살린 메뉴 디자인은 미적 측면에서나 컨셉 측면에서나 모두 잘 어울리며, 장면 선택 메뉴도 감각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선보인다.

Blu-ray : Picture Quality

MPEG-4 AVC 포맷의 화질은 우수한 편이지만 영상 자체의 성격 때문에 개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다.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영상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조금 더 거친 입자로 이뤄져 있는데, 장면에 따라 조금씩 편차가 있기도 해 개인에 따라 거친 입자의 영상을 선호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살짝 아쉬운 화질이 될지도 모르겠다.


(원본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하지만 위의 스크린 샷에서 보다시피 이런 본래의 거친 영상에 거부감이 없는 이들이라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화질이라고 볼 수 있겠다. 클로즈업 시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원색들이 표현된 장면들이나 로케이션 촬영 장면에서 좀 더 화질의 우수성을 제대로 확인해볼 수 있으며, 굉장히 빠른 편집과 감각적인 영상으로 이뤄진 장면들은 극장에서보다 블루레이로 감상할 때 좀 더 감상이 편하고 직관적인 느낌을 준다. 어두운 장면에서의 암부 표현력과 명암 표현력도 우수해, 밤 장면의 화질이 오히려 더 선명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Blu-ray : Sound Quality

돌비 TrueHD의 사운드는 레퍼런스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만족스런 음질을 수록하고 있다. 사실 처음 ‘슬럼독 밀리어네어’ 블루레이를 집어 들었을 때 사운드에 기대하는 바는, A.R 라만의 흥겨운 사운드트랙을 제대로 즐겨보자 하는 것 정도였는데 막상 타이틀을 감상해보니, ‘엇, 이 영화가 이렇게 사운드가 좋은 영화였었나?’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예상외의 결과물을 실감나게 들려주었다. 평가부분에서 고심 끝에 9점을 주긴 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10점에 가까운 9점임을 밝혀둔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극장에서 보았을 때 감각적인 영상은 기억에 남았지만 사운드 적인 측면에 대한 인상은 그리 남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었는데, 블루레이의 차세대 사운드는 ‘슬럼독 밀리어네어에 이런 임펙트의 사운드가 있었다니’ 싶을 정도로 체감이 가능한 인상적인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오히려 기대했던 A.R 라만의 배경음악들이 단번에 귀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각종 효과음들은 매우 활발한 채널 분리도와 멀티 채널을 실감 캐 하는 역동적인 사운드로서 유저들의 귀를 손쉽게 사로 잡는다. 극장에서 감각적인 영상에 반했었다면 블루레이로서는 인상적인 사운드에 반하게 되었다

Blu-ray : Special Features

‘슬럼독 밀리어네어’ 블루레이 부가영상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피처라면 역시 두 가지 트랙의 음성해설을 들 수 있겠다. 첫 번째 음성해설은 감독인 데니 보일과 자말 역할을 맡은 데브 파텔이 참여하고 있는데, 장면 마다 설명을 통해 등장하는 캐릭터와 배우, 로케이션, 촬영에 관한 이야기를 세세하게 들려준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추상적인 인도의 모습이 아닌 실제 인도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그 밖에 블루레이에 관한 언급도 있어 - 블루레이로 출시될 것을 고려해 더 깊은 색감을 담을 수 있는 카메라를 사용했다는 뒷이야기 - 또 다른 흥미를 준다.





두 번째 음성해설은 제작자인 크리스찬 콜슨과 각본을 맡은 사이먼 뷰포이가 참여하고 있는데, 현지에서 캐스팅 해야만 했던 아역 연기자들의 캐스팅 이야기를 비롯해 첫 번째 음성해설과 마찬가지로 인도의 현실과 로케이션에 관한 이야기 등을 들려준다. 일반적인 음성해설 보다는 조금 여유 있게 담긴 편이라, 코멘트 없이 본편 자막이 재생되는 시간이 제법 길다.





‘Slumdog Dreams: Danny Boyle and the Making of Slumdog Millionaire’는 약 23분 여 분량의 메이킹 영상인데, 파트 1,2로 나뉘어서 감독과 제작자, 각본가의 인터뷰와 촬영장의 모습들을 통해, 이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와 세 명의 주인공을 각각 나이 별로 세 명씩 캐스팅 해야만 했던 어려움 그리고 인도 영화계의 스타인 아닐 카푸르가 이 영화에 참여하게 된 계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뭄바이에서 촬영하느라 겪었던 어려움들도 들려준다. 참고로 이 부가영상은 와이드 화면 비로 제공되지만 720p의 화질로 제공되며 나머지 부가영상들은 대부분 4:3의 화면 비로 제공된다.




‘Deleted Scenes’
의 경우 러닝타임으로만 따지면 약 30분이 넘는 분량이 수록되어 있는데, 영화 초반 등장하는 슬럼가로의 도주 장면의 롱버전과 프레드릭 스티븐스의 문제 부분, 오페라/아그라를 떠나다’의 시퀀스, 쵸바티 해변과 호텔 시퀀스의 삭제 장면이 수록되어 있다. 하나 아쉬운 점이라면 많은 분량에 비해 각 삭제 장면마다 챕터 구분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





‘From Script to Screen: The Toilet Scene’은 영화 초반 등장하는 화장실 장면에 관해 시나리오와 장면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이것이 뭄바이다’라는 이미지를 초반에 전달하기 위해 뭄바이의 삶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했고, 그 가운데 화장실이라는 공간으로 설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런 화장실과 화려한 헐리우드 스타의 모습을 하나의 씬에 결합한 각본가의 선택의 탁월함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Slumdog Cutdown / Jai Ho Remix’와 ‘Bombay Liquid Dance’에서는 각각 음악을 배경으로 영화의 줄거리를 한 곡 분량으로 짧게 압축한 버전과 실제 뭄바이의 모습을 담은 감각적인 영상을 수록하고 있다. ‘Electric Press Kit’는 무려 1시간 분량이나 되는데, 감독인 데니 보일을 비롯해, 각본가, 제작자, 주연배우에게 각각 질문들을 던지고 답변을 인터뷰 형식으로 만나볼 수 있는 부가영상이다. 앞서 소개한 메이킹 영상의 풀 버전 격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 짧은 편집 본에서는 미처 다 공개되지 못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





‘London Junket‘에서는 감독인 데니 보일과 주연을 맡은 데브 파텔과 프리다 핀토의 인터뷰를 각각 만나볼 수 있는데, 영화가 여러 영화제에서 한창 수상을 하던 시점에서 진행된 인터뷰라 감독과 배우들이 시종일관 유쾌하고 들뜬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여주인공을 맡은 프리다 핀토의 모습이 궁금했던 분들은 이 인터뷰를 놓쳐서는 안되겠다.




[총평] 블루레이 타이틀답지 않게 720p의 화질과 4:3 화면 비를 제공하는 서플먼트의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2개의 음성해설 트랙과 우수한 화질, 레퍼런스로 손색이 없는 사운드는 영화를 인상 깊게 본 이들이라면 큰 고민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