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렉 다크니스 (Star Trek Into Darkness, 2013)

리더의 자격



성공적인 리부트로 새로운 시리즈로 단숨에 자리 잡게 된 J.J.에이브럼스의 '스타트렉'의 속편 '스타트렉 다크니스'는 전작 만큼이나 큰 기대를 갖게 한 작품이었다. 리부트 된 시리즈에 기대하는 바는 첫 번째 작품이냐 속편이냐 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고 할 수 있을 텐데, 첫 번째 작품이 새롭게 리부트 된 세계관과 설정, 인물들을 소개하는 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면, 속편은 이렇게 전작에서 설명이 완료된 재료들을 바탕으로 좀 더 깊어지는 갈등과 본격적인 이야기를 기대하게 되는데, 그런 점에서 J.J의 두 번째 스타트렉 영화인 '스타트렉 다크니스'는 만족과 아쉬움을 동시에 담고 있는 작품이었다. 아, 물론 여기 서의 아쉬움은 이 작품이 J.J의 작품이라는 높은 기대치 때문에 불리하게 작용한 것도 없다고 할 수 없겠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J.J. 에이브람스는 자신의 첫 번째 '스타트렉' 영화를 통해 기존 시리즈의 올드 팬들과 현재의 관객들 모두에게 환영을 받는 거두기 쉽지 않은 성과를 이뤄냈는데, 이를 통해 앞서 이야기했던 대부분의 설명은 마친 상태였지만 아직 다 못 다한, 완전하게 정립하지 못한 것이 있는 듯 했다. 그것이 이 작품 '스타트렉 다크니스'의 주된 테마이기도 한 '리더의 자격'에 관한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캡틴이 누구냐 를 두고 갈등을 펼쳤던 커크와 스팍의 관계, 즉 리더로서의 확실함 보다는 불안함이 더 엿보였던 커크가 진정한 캡틴으로 거듭나게 되는 과정을 전편에 이어 더 심층적으로 이어감으로서, 단순히 엔터프라이즈호의 캡틴인 커크의 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리더 라는 역할 자체의 조건과 자격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한다.


사실 '누가 엔터프라이즈호의 진정한 캡틴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전작을 통해 대부분 해결이 되었다고 생각했었는데 (특히 TV시리즈가 아닌 극장판 임을 감안한다면 더욱), 속편인 '다크니스'도 첫 장면에서는 완전히 커크를 캡틴으로서 인정하는 스팍의 모습으로 시작하긴 하지만, 곧 캡틴 자리의 박탈과 변경이 (임시 캡틴까지) 반복되며 아직은 커크가 완전한 캡틴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어쩌면 이 과정은 극장 판에서는 다소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아젠다인데, 반대로 생각하자면 그 만큼 스타트렉이라는 시리즈에서, 작게는 엔터프라이즈호 라는 상징적인 곳에서 '캡틴'이라는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 것 인지를 역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영화는 이 주제를 더 심층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커크와 스팍의 관계에 기존 엔터프라이즈호의 선장인 파이크와 마커스 제독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존 해리슨의 이야기를 펼쳐 놓는다. 이들의 이야기는 각각 다른 갈등 요소로 볼 수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책임져야 할 선원들에 대한 리더로서의 역할이 발동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마커스와 존 해리슨이 극 중에서 벌이는 일들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단순한 원한 관계나 개인적인 것 보다는 (설령 그것이 잘못된 방향이라 할지라도) 자신이 속한 진영이나 자신이 책임지고 지켜야 할 부하들을 위한 것으로 그려진다. 결국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사건을 벌인 두 인물의 이야기와 엔터프라이즈호의 캡틴인 커크의 이야기가 하나로 겹쳐지면서, 영화는 좀 더 커크에게 리더로서의 진정성과 당위성을 부여할 수 있는 더 확고한 기회를 제공한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J.J는 그 만큼 '스타트렉' 시리즈에서 엔터프라이즈호를 책임지는 리더로서 커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이렇듯 시리즈의 한 편을 더 할애하면서 까지 커크를 완벽한 리더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 것이 아닌가 싶다.



ⓒ  Paramount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그렇기 때문에 전작에 비해 텍스트나 메시지는 오히려 더 흥미로워졌지만, 액션 블록버스터의 측면으로만 보자면 좀 더 본격적인 액션을 기대했던 관객들에게는 전작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에 아쉬움이 느껴졌을 지도 모르겠다 (별로 라는 것이 아니라, 1편의 좋았던 부분을 뛰어넘지는 못했던 것 같다는 얘기). '배트맨'이라는 너무나 유명한 작품 속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100% 녹여냈던 크리스토퍼 놀란과 마찬가지로, J.J.에이브럼스 역시 기존 팬덤이 확고한 '스타트렉' 시리즈 안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충분히 녹여내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역량에 다시 한 번 반하지 않을 수 없었다. 


1. 아이맥스 3D로 보았는데 아이맥스에 적합한 스케일이었어요. 3D는 탁월한 수준까지는 아니었으나 후회할 수준은 아니었음.


2. 체코프 역할의 안톤 옐친은 확실히 비중이 줄었네요. 존 조도 마찬가지. 왕년에 '로보캅'이었던 피터 웰러의 무게감은 좋았어요. 최근 들어 종종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아 반갑네요.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스틸컷/포스터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이미지의 권리는 Paramount Pictures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