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cia Keys : Unplugged

가장 알리샤 다운 공연 실황!


알리시아 키스 (Alicia Keys)는 데뷔 앨범 'Songs In A Minor'로 그래미상을 수상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단숨에  팝 시장에 스타로 떠올랐으며, 2집 'The Diary of Alicia Keys' 역시 평론가와 대중들 모두에게 사랑을 받으며 서포모어 징크스 없이 순항하고 있는, 현재 가장 주목해야할 R&B, Soul 뮤지션이다. 지난 해 10월에는 내한공연을 갖고 한국 팬들에게도 열정에 무대를 선사했었다. 국내에는 아직 1집 활동을 정리한 다큐멘터리 타이틀 외에는 이렇다 할 알리시아 키스의 DVD타이틀이 발매되지 않았었는데, 최근 출시된 MTV 언플러그드 타이틀은, 그녀에 첫 번째 라이브 타이틀로 손색이 없는 퀄리티를 수록하였다.



이번 공연 실황은, 한동안 침체기 아닌 침체기를 겪으며 뜸했던 MTV 언플러그드 공연을 화려하게 부활시킨 공연이자, 가장 알리시아 키스다운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살가운 기회다. 총 16곡의 수록이 수록된 공연에는 1,2집에 수록된 곡들을 골고루 만나볼 수 있으며, 새롭게 재 편곡된 곡, 리메이크 곡, 그리고 무엇보다 기다렸을 미공개 신곡 2곡도 포함돼 있다. 다른 가수들의 언플러그드 공연과는 조금 다르게 가스펠과 소울에 기초한 그녀의 음악은 언플러그드에서 더욱 빛난다. 새롭게 재 편곡한 'If I Was Your Woman', 일렉트릭 오르간 반주가 인상적인 신곡 'Unbreakable', 그녀 자신과 팬 모두가 가장 아끼는 곡 'If I Ain't Got You', 마룬 5의 아담 레빈이 함께한 롤링 스톤즈의 커버 곡 'Wild Horses', 그리고 'You Don't Know My Name', 'Fallin'에 이르기까지 히트곡들을 모두 수록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커먼 (Commom)과 모스 뎁 (Mos Def), 데미언 말리 (Damian Marley)가 함께하며 흥겨운 레게리듬으로 공연을 마무리한다. DVD는 4:3 풀 스크린의 화질과 돌비디지털 5.1채널의 사운드를 수록하고 있다. 4:3의 영상은 와이드 화면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매우 선명하고 우수한 화질로 만족할 만한 하다.



라이브 실황 타이틀의 중요 체크 포인트는 아무래도 사운드일 텐데, 5.1채널로 전해지는 사운드는 센터에서는 알리시아 키스의 보컬이 프론트 스피커에서는 코러스의 음성이, 리어 스피커에서는 관중들의 소리가 전해지면, 뚜렷한 채널 분리도와 함께 아담한 공연장에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공간감을 전한다. 공연 실황 외에 'Unbreakable' 뮤직 비디오와 공연장 뒷모습을 담은 영상이 수록되었다. 굳이 알리시아 키스의 첫 번째 라이브 타이틀이라는 수식어를 갖다 붙이지 않아도 충분히 소장가치 있는 타이틀로, 그녀에 팬들에게는 절대 피할 수 없는 유혹이 될 것이다.


글 / ashitaka

2005.10.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