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에 걸린 사랑 (Enchanted, 2007)

오랜만에 극장에서 관람한 전체 관람가 영화이자 디즈니 영화!
그래서인지 사실 예매를 해두고도 살짝 망설여지기도 했었다. 기대는 되지만 혹시 너무 유치찬란한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유치찬란이었을지는 몰라도, 내가 유치해서인지는 몰라도
매우 재미있었던 영화였다.

이 영화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존의 동화를 다룬 영화들과는 다르게,
기존 영화들이 현실을 사는 주인공이 동화속으로 들어가게 되, 그 속에서 겪는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다면
이 영화 <마법에 걸린 사랑>은 이와는 반대로 영화 속의 주인공이 현실로 오게 되면서 겪게 되는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다. 이런 시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런 룰에 가장 충실해 오던
보수적이라면 보수적인 디즈니가 자신들이 만든 룰을 반대로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작품이라 하겠다.



이 영화는 디즈니 라는 점에서 여러가지로 생각해볼만한 작품이다.
일단 이제는 모두들 사실상 생명력을 잃었다는 2D 애니메이션을 영화의 초반부에 등장시키고 있다.
디즈니의 전성기를 함께 했던 2D애니메이션과 백마 탄 왕자님, 그리고 공주, 동물 친구들 등
전형적인 디즈니의 캐릭터들을 등장시키면서, 가장 디즈니 다운, 그리고 디즈니 스러움을 숨기지 않고 있다.
백마 탄 왕자는 공주(공주가 될)를 보자마자 '결혼합시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어쩌면 헛웃음을 짓게 하는
장면이기도 하지만, 한 편으론 가장 디즈니스러운 설정을 숨기지 않고 스스로 드러낸 장면이라고 하겠다.
애니메이션 시장이 2D에서 3D로 넘어오면서 전통적인 강자였던 디즈니는 다른 스튜디오의 최첨단
애니메이션들에게 조롱 아닌 조롱을 받아왔다. 팬들에게도 외면 당해 한동안 이렇다할 작품을 내놓지 못하였으며
이대로 최첨단의 시장에서 서서히 잊혀져 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즈음이었다.

하지만 <마법에 걸린 사랑>은 이런 디즈니의 고민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잘 극복한 작품이라고 하겠다.
바로 그들만의 장기이자 그들 특유의 장점을 오히려 강조하는 것으로 극복해 낸 것이다.
완전히 동화같은 이야기와, 디즈니 클래식 애니메이션의 설정을 그대로 가져와 현대물에 자연스럽게 녹아낸점.
그리고 디즈니의 전성기에 빠질 수 없었던 뮤지컬 적인 요소를 완전히 소화해내면서 다시 한번 팬들을
그 때의 향수에 젖게 하는 동시에, 요즘의 관객들도 이 뻔하고 유치한 이야기에 감동받지 아니할 수 없도록
만들어버렸다. 특히 뮤지컬 적인 요소는 다른 분들도 이미 많이 언급했듯이 흡사 <메리 포핀스>나,
쥴리 앤드류스가 주연한 뮤지컬 영화들이 연상될 정도로 해맑고도 흥겨운 장면들을 연출하고 있다.
재미있는건 영화 초반의 내레이션을 바로 쥴리 앤드류스가 맡았다는 점. 엔딩 크래딧에서 그녀의 이름을 보니
이보다 더 반가울 수 없었다. 디즈니는 어떻게든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는데, 다른 모델을 보고 학습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들만의 장점을 오히려 더욱 강조하는 방식으로 성공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는
작품이 아닐까 싶다.


 




쥴리 앤드류스와 함께 크레딧에서 또 한명 이름을 보고 반가워했던 것은 바로 Alan Menken이었다.
그는 바로 <인어공주>를 비롯해 디즈니의 유명한 뮤지컬 스타일의 애니메이션들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음악들을
만든 장본인이기 때문이었다. 영화를 보다보면 초반부터 중반즈음에 이르기까지는 '에이, 이거 재미있긴 하지만
좀 유치한것 아니야?'하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하지만, 이 영화에 백미라 할 수 있는 'That's How You Know' 장면
이후 부터는, 이 동화속에 완전히 빠져들게 된다. 그래서 이후 부터는 배우들의 오버연기도 눈에 들어오지 않고
왕자, 공주, 마녀 등의 설정에도 전혀 어색해 지지 않게 되며, 어느새 지젤의 편에 서있는 나를 보게 된다.
사실 배우들의 연기는 상당히 오버스러운데, 그 이유는 바로 동화속에서 바로 나온 캐릭터라는 설정 때문이었는데
그래서 인지 이 같은 연기는 상당히 좋았다(뉴욕에 가보지 않아 모르겠지만, 왕자옷, 공주옷을 입고 거리를 활보하고 공원을 활보해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지 않더라 -_-;;).

영화를 보고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이 영화가 마냥 행복해 보이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너무 여러 걸음 나가 생각해본 것이 아닌가도 싶지만, 결국은 '화(angry)'라는 단어조차 모르고, 그런 감정도
몰랐던 지젤이 현실에 점점 적응하면서 이런 감정들도 배우게 되고, 동화 속에선 너무나도 자연스러웠던
노래들도 점점 잊어버리고, 그리도 꿈에 그리던 왕자가 나타났지만 돌아가기를 꺼려해 하는 모습을 보면서
결국은 순수한 사람이 현실에 물들어 버린 겪이 되어버려(물론 반대로 현실을 살아가는 이들은 그녀로 인해
행복을 얻었지만), 마냥 행복하다고 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모두들 칭찬하는 에이미 아담스의 연기. 그녀는 어디서 많이 본 듯 했으나 잘 생각이 나질 않았었는데,
집에 돌아와 찾아보니 <캐치 미 이프 유 캔>에서 디카프리오와 호흡을 맞췄던 바로 그 간호사 역할이었더라!
이후에 호평을 받은 <준벅>은 아쉽게도 보지 못해 사실상 그녀를 본 것은 이번이 두 번째 였으나,
앞서 언급했듯이 마치 쥴리 앤드류스가 연상될 정도로 동화 속에서 막 뛰쳐나온(실제로 그런 캐릭터니 ^^)
지젤의 모습을 완벽하게 연기하고 노래하고 있다. 특히나 직접 노래까지 불렀다니, 앞으로 그녀의 작품들이
더 기대되는 바이다.
그리고 기대를 모았던 제임스 마스덴. 팬들에겐 안습의 캐릭터로 불리며 이번에는 과연 사랑을 쟁취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았던 그. 이번엔 역할도 조건도 매우 좋은 바로 '백마 탄 왕자님!'. 뭐 결과적으로는 최악은 아니었지만
역시나 최선도 아닌 그의 결말에 아쉬움이 남는다 ^^;
미리 정보를 얻고 가지 않은 탓에 수잔 서랜든의 출연은 사뭇 신선했으며,
티모시 스펄은 해리포터에서 인상깊게 보아서 인지, 애니메이션만 보고도 그가 이 역할이겠구나 하고
바로 알아차릴 수 있었다.

확실히 디즈니의 마법은 아직 죽지 않았다.



 
글 / ashitaka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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