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폴 : 오디어스와 환상의 문 (The Fall, 2006)
영화에 대한 사랑이 넘치는 타셈 싱의 동화


<더 폴>은 (부제목 '오디어스와 환상의 문'을 왜 추가하지 않았냐면, 물론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부제목이기도 해서이지만,
이 부제목에 이유를 잘 알 수 없어서 이기도 합니다. '오디어스'는 알겠는데 '환상의 문'은 뭔지.. 그냥 '더 폴'하기엔
너무 쌩뚱맞은 것은 이해하겠지만 너무 홍보적인 면만 강조된 부제목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네요) 유명 CF와
R.E.M의 'Losing My Religion' 뮤직비디오 연출로 유명한 인도출신의 타셈 싱 감독의 작품입니다.
볼거리가 많은 12월 극장가에서도 다른 작품들과 확연히 성격을 달리하고 있는 영화 중 하나인데,
타셈 싱이 감독으로서 그리 유명하지는 않다보니 제작자로 참여한 데이빗 핀처와 스파이크 존스가 더 노출되고 있는 것도
흥미로운 점 중 하나구요(두 감독 모두 뮤직비디오 or CF 연출 경험이 있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난 이들의 대체적인 평들은 '영상은 무척이나 뛰어나다' '이야기는 허술하다' 이 정도였습니다.
앞으로 차근차근 얘기하겠지만, 결론적으로 역시나 볼거리는 대단했으며(근데 미리 이것이 CG가 아닌 실제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것을 알고 가서여서 더욱 대단하다고 보는 내내 느꼈는지도 모르겠네요), 이야기 역시 감독이 영화라는
매체 자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 애정이 깊게 드러나고 있는 시나리오로, 만듦새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동화적인
영화의 서술구조로 보았을 때 크게 불편하지 않았던 작품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그 화려하다던 영상미에 대해 가장 먼저 거론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4년 반 동안 28개국을 넘나들며 카메라에 담아낸
영상은 이곳들이 지구상에 실존하는 공간이라는 사실 때문이라도 감탄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극중 화자가 들려주는
동화 같은 이야기 속에서 등장하는 장소들의 미적 아름다움은, 정말로 어린아이들의 상상 속에서나 가능할 법한
동화속 장소에 걸맞는 이질적 미를 뽐내고 있는데, 무려 4년 반동안(기사를 보니 장소 섭외에 총 17년이 걸렸다고 하는데,
영화를 보면 그럴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촬영한 영상은 이런 노력을 보상하고도 남을 정도로 환상적인 장면들을
선사합니다. 특히 감독의 마인드 자체가 CG를 이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것들도, 그 맛을 살리기 위해 가능하면
실제로 구현하길 원한 탓에 우리가 스크린에서 이렇듯 존재하지 않을 법하지만 존재하는 장소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네요. 특히 오디어스의 성이 있는 푸른 도시는 다른 감독들 같으면 CG를 통해 간단히 색을 입히는 것으로
처리했겠지만, 주민들에게 페인트 통을 무료로 제공하여 실제로 도시의 모든 집의 벽과 지붕을 하늘색으로 칠한 것은
그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나비 섬 같은 경우 피지에 있는 섬이라고 하는데, 정말 판타지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었고, 인도 조드푸르에 있다는 인상적인 계단의 경우 타셈 싱이 발견하기 전까지는
근처 주민들도 몰랐다고 하니, 얼마나 로케이션 장소를 찾고 섭외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는지 느끼고도 남을 것 같네요.



(저 하늘색으로 칠해진 지붕과 벽들이 CG가 아니라 실제로 페인트로 칠한 것이라고 하니 놀랄 따름입니다. 제작진에서
페인트를 무료로 사주고 양해를 구하고 칠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몇몇 동의하지 않은 집이 있어서 인가 군데군데
칠하지 않은 집들이 보이더군요 ㅎ)

개인적으로 영화를 보면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이렇듯 영상이 아름다운 영화답지 않게 화질이 별로 좋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제가 본 극장만의 프린트 문제인지, 아니면 기본 화질 자체가 별로 좋은 편은 아닌 건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후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디지털 상영의 그런 칼 같은 선명함은 아니더라도 좀 깨끗한 영상이길
원했는데 전체적으로 어둡고 노이즈도 제법 있는 영상이라 조금 아쉬웠습니다. 물론 감상에 지장을 줄 정도까지는 절대
아니었으나 워낙에 영상이 영상인 영화인지라 좀 더 좋은 화질로 즐겼다면 훨씬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 로케이션 이야기에 조금 더 보태자면, 얼마나 많은 곳을 촬영하고 수집했는지, 파리의 에펠탑이나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중국의 만리장성 같은건 1초씩 휙휙 지나가더군요. 그렇게 지난 간 명소들이 제법 많았는데, 잠깐씩 지나간 장면들에
캐릭터들이 있던 걸로 봐서 다 직접 가서 촬영했다는 것이 되길래, 관객입장인데도 너무 안타까운 생각마저 들더라구요.
영화가 끝나고 엔딩 크레딧을 보니 각국의 로케이션 스텝들 명단이 나오는데, 정말 대단하더라구요!



(아래 세 단락에는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심각한 스포일러는 없다 생각되는데 약간의
언급들이 있는터라 표기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오래 전 미국에 있는 어느 병원에서, 입원한 남자 환자가 한 어린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주된
스토리인데, 이를 그리는 방식이 흥미롭습니다. 남자가 들려주는 이 이야기는 '오디어스' 총독을 무찌르기 위해 모인
영웅들의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가 일방적으로 화자의 입장에서만 구현되는 것이 아니라 청자의 입장에서도 동시에
영화에 표현되고 있다는 것이 이채롭습니다. 특히 그 청자가 상상력 넘치는 어린 소녀라는 점에서 이 이야기는 더욱
재미있어 지는데, 이 구조는 우리가 잊고 있었던 이야기 자체의 소중함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자가 들려주는 이 영웅담은 그것만으로도 제법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각각 총독에게 원한을 진 독특한 배경과
외모의 캐릭터들이 서로 모여서 총독에게 대항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여정은 만화 영화나 판타지 소설에서 자주 등장하곤
하는 익숙한 이야기라 할 수 있죠. 그런데 여기에 이 이야기를 듣는 어린 아이의 입장이 적극 반영되면서 이야기는 조금씩
틀려지게 됩니다. 아직까지 세상에 티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아이일 수록 그런 경향이 짙은데, 누가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게
되면 그 이야기를 단순히 다른 세상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실존하는 자신의 세계의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은 이야기로 믿어버리곤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야기를 이야기 그대로 믿게 되고 더 나아가 가족이나 친구들 처럼
자신의 주변인물들을 자신의 상상속에서 이야기 속에 포함시켜 버리는 것이지요. 영화는 이런 아이의 순수함을
이야기 속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인물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이야기 속 캐릭터들에게
전개되기도 하죠. 이런 비슷한 방식으로는 <네버 엔딩 스토리>를 들 수 있을텐데, 물론 아주 같은 방식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이야기 속의 세계와 이야기 밖의 세계가 하나의 세계로 연결되어 있는 이런 구조는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이 영화 속 이야기가 아이의 상상력에 맞물려만 진행되는 것으로 알았었는데, 나중에는 지금까지 이 이야기를
들려주던 남자의 입장이 적극 반영된 이야기 임을 알았을 때, 이 영화가 더욱 흥미로워지더군요. 처음에는 장난치듯
남자가 아이가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가는 것으로만 보였지만, 중반 이후부터 남자가 현실세계에서 벗어나려고 할 때쯤에는
결국 이 지어낸 얘기 속에 남자의 현실적 문제들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를 알게 됨으로서 또 다른 영화적 재미를 선사하고
있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지적한 것처럼 분명 이야기의 구조에서 허술함이 느껴지기는 했었습니다. 특히 영화 속 영웅들의
이야기 구조에 있어서는 허술함이 많이 느껴지긴 했는데, 저는 영화에 완전히 동화되서인지(또!), 뭐 어차피 자살을 시도하던
남자가 몰핀을 얻을려고 지어낸 얘기라고 봤을 때 오히려 너무 완벽하면 안되는 것 아닌가 하는 자기 합리화까지 하기에
이르렀죠;

개인적으로 이 오디어스와 관련된 이야기가 너무 급박하게 진행되고 분량이 적다고 느껴졌는데, 그 만큼 이 이야기는
무궁무진하게 풀어나갈 여지가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되어서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네요. 영화를 보는 내내
장편의 TV시리즈로 제작된다면 좀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다면 이야기 속
영웅들이 오디어스에게 원한을 품게 된 배경들에 관한 것들도 좀 더 자세하게 묘사할 수 있고, 오디어스의 성까지 가는
여정에 수 많은 에피소드를 배치해 더더욱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워낙에 열려있는 캐릭터들과
방대한 '여지'덕분에 상상력이 불끈불끈 솟을 수 밖에요.




하나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사비를 털어가며 시간과 돈을 투자해 영화를 만들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타셈 싱이라는
감독이 영화에 대해 얼마나 애정이 있는가를 엿볼 수 있긴 했지만, 영화를 보고나니 더더욱 직접적으로 감독의 영화에 대한
애정을 깊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화 속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도 물론 좋았지만 끝나고 나서 이야기 밖의 얘기를 들려줄 때
더더욱 큰 인상을 받을 수 있었고, 찔끔 감동마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얘기가 끝난 뒤 병원에서 퇴원한
아이의 나레이션이 나오는데, 아마도 이 나레이션에 감독이 말하고 싶었던 모든 것이 담겨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아이와 인연을 맺은 남자는 자신이 스턴트맨으로 출연한 영화를 아이에게 선물하였고, 이 아이는 영화 속 인물이 정말
로이 아저씨가 맞는 확인하기 위해 같은 장면을 수십번씩 돌려보기 시작했고, 그렇다 보니 영화가 재미있어졌고,
로이 아저씨가 스턴트 맨이다보니 매번 떨어지고 넘어지고 하는 장면을 반복해 보다보니 이런 장면들만 보는 습관이 생겼고..
하면서 예전 고전 영화들의 스턴트 장면들과 슬랩스틱 코미디 장면들이 하나 둘씩 스쳐지나가는데,
이건 마치 <시네마 천국>에서 토토가 키스 씬 모음 장면을 보는 것처럼, 짠한 감동이 느껴지더라구요.
한편으론 쿠엔틴 타란티노의 <데스 프루프>처럼 스턴트맨에 대한 존경의 뜻을 넘어서 영화에 대한 애정과 존경이 담겨있는
타셈 싱 만의 방식이라고 느껴져서 감동스럽기도 했구요. 앞선 장면들은 편하게 즐기다가 막판에 이렇게 영화에 대한
애정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장면이 갑자기 등장하다보니, 갑자기 울컥하는 바람에 적응이 안되기도 했었네요 ^^;




분명 주목받고 화제가 되는 것은 영화 속 이야기로 등장하는 '오디어스'와 영웅들의 이야기였지만,
감독이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이 이야기 밖에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랜만에 영화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고 적극적으로 드러내다 못해 분출(?)해버린 작품을 만난터라 무척이나 반갑고
감동스러웠습니다.
날카로운 잣대를 가지고 본 다면 헛점 투성이인 영화로 밖에는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감독이 그랬던 것처럼 영화에 대한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이 영화만큼 영화를 사랑하고 있는 영화도 없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1. 영화 초반에 장면이 그냥 인상적인 영상미로만 의미있는 장면인줄 알았는데, 후반 부에 보니 이 인트로 장면이
    일종의 복선이었더군요.

2. 아역을 맡은 카틴카 언타루는 너무도 귀엽습니다. 요즘은 확실히 아역연기자가 대세군요!

3. 구글리, 구글리, 구글리~~



 
 
글 / ashitaka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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