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웃에서 재 탄생한 추억의 드래곤볼, 아니 에볼루션

‘드래곤볼’을 얼핏 이라도 한 번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드래곤볼’은 일본과 우리나라를 넘어서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끈 만화이다. 손오공, 손오반, 피콜로, 부르마, 야무치, 크리링, 베지터 등은 역시 제대로 만화책을 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한 번쯤 들어보았을 캐릭터의 이름들이며, 하물며 어린 시절 ‘드래곤볼’ 만화에 흠뻑 빠져있던 소년이었다면 ‘에너지(Energy)’라는 영어를 배우기 전에 ‘에네르기’라는 단어를 먼저 배웠을 테고 ? 우스운 이야기지만 ‘에네르기’라는 단어가 사실은 ‘에너지’였다는 것을 알고는 조금 혼란스럽기도 했었다 -, 손오공처럼 훈련 한답시고 무거운 모래 주머니를 한 번쯤은 차보기도 했을 것이다. 이런 어린 시절 추억 속의 만화 ‘드래곤볼’이 일본이 아닌 헐리웃에서 영화화된다고 했을 때 기대보다 우려가 더 들었던 것은 사실 더 얘기할 필요도 없을 듯 하다.





사실 ‘드래곤볼’이라는 작품은 원작자가 직접 영화화 하더라도 결코 쉽지 않은 작품이라는 점으로 미뤄보았을 때, 하물며 헐리웃에서 만들어진 실사 영화라면 어느 정도 기대치를 낮추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제임스 왕 감독의 ‘드래곤볼 ? 에볼루션’은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었다. 세계관이나 줄거리, 캐릭터 묘사 등에 대한 것은 다 새롭게 쓰여질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해도, 짧은 러닝 타임은 캐릭터들을 다 설명하기에도 벅찬 시간이었으며 관객으로 하여금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기에는 더욱 모자란 시간이었다.





결론적으로 ‘드래곤볼 ? 에볼루션’은 차라리 완전한 괴작의 길을 택했더라면 팬들에게 더 오래 기억에 남았을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싶은 영화가 되었다. 속편을 염두에 둔 듯한 에필로그는 보통 때 같으면 의도에 부합하는 기대를 갖게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이번 만은 아니었다.

Blu-ray Menu






폭스에서 출시된 타이틀답게 메뉴 언어 모두가 100% 한글화를 갖추고 있다. 하나 아쉬운 점이라면 완벽한 한글화에 비해 폰트 디자인이나 전체적인 메뉴 디자인이 조금 투박하게 느껴진다는 것 정도.


Blu-ray : Picture Quality

MPEG-4 AVC, 1080p 풀HD의 화질은 최신작답게 레퍼런스에 가까운 수준 높은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화질만 놓고 보자면 분명 만족스러운 화질이라 할 수 있겠다.

(원본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클로즈업 시의 디테일은 작품의 퀄리티가 달리 보일 정도인데, 이를 의식이라도 하듯 몇몇 장면에서는 굉장히 타이트한 클로즈업 샷을 보여주기도 한다. 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답게 판타지 적인 장면들, 화려한 색감의 장면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특히 원색 계열의 느낌이 강한 컬러 톤은 블루레이의 차세대 화질에서 더욱 빛이 난다.


Blu-ray : Sound Quality

DTS-HD MA 5.1채널의 사운드 퀄리티 역시 수준급이다. 영상과 마찬가지로 사운드 퀄리티를 표현할 만한 액션 장면들이 많은 작품인데, 효과음과 공간감, 채널 분리도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특히 효과음 전달 측면에서는 탁월한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우퍼 스피커의 활용도 역시 높은 볼륨에서도 과하지 않고 적당한 느낌이다. 액션 자체의 타격 감 사운드 소스는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AV측면의 사운드 전달에 있어서는 만족스러웠으며 정보량이 적은 사운드들을 살려내는 작업보다는 임팩트 있는 소리를 전달하는 데에 포커스를 둔 사운드 구성으로 볼 수 있겠다.

Blu-ray : Special Features

스페셜 피쳐는 메뉴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100%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고 있다. 첫 번째 서플먼트인 ‘게임 : 7개의 드래곤볼을 찾아라!’는 말 그대로 영화 본편을 감상하면서 화면에 드래곤볼이 등장하면 리모컨의 버튼을 눌러 찾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인데, 게임 자체가 그리 매력적이지는 못한 편이다.



(위의 스크린샷 처럼 화면에 우측 상단의 이미지와 같은 드래곤볼이 등장하면 리모컨의 붉은 버튼을 누르면 된다)

두 번째로는 총 8개의 삭제장면이 수록되었는데, 다른 영화의 삭제 장면들에 비해 그 명확함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삭제 장면 가운데는 확장 개념의 삭제 장면들도 포함되어 있다.




‘손오공의 수련’에서는 영화에서 무술 수련을 맡은 스텝들의 소개로 영화 속 액션 수련을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다. 동작 자체의 따라 하기 기능도 중요하지만, 재미있는 진행과 배경 이미지들로 인해 딱딱하지 않게 무술 동작들을 배워볼 수 있다.





‘폭스 무비 채널 제공 : 장면 만들기’와 ‘저스틴 채트윈, 영화를 말하다’는 각각의 제목 그대로의 영상들을 수록하고 있는데, 이 두개의 영상은 SD화질의 4:3 영상으로 제공된다. 이 외에 촬영장의 활기찬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NG 모음’과 ? 참고로 출연진이 내한 했을 때 기자회견에 참석할 수 있었는데, 배우, 스텝들간의 친밀감 하나는 정말 대단했었다 ? 브라이언 앤서니의 ‘Worked Up’ 뮤직비디오가 수록되었다.






글 / 아쉬타카 (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