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스토리 3 (Toy Story 3, IMAX 3D)
나를 또 울렸어 ㅠ


'토이 스토리 2'가 나온지 무려 11년이라는 시간이, 아니 세월이 흘렀다. 이런 공백이 애초부터 기획되었던 것인지 (픽사라면 그럴 수 있다) 아니면 여러 다른 작품들을 먼저 내느라 단순히 스튜디오의 스케쥴 상, 11년이 지난 2010년에 와서야 시리즈의 3편을 만나볼 수 있게 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이 타이밍은 극중 내용과 마찬가지로 11년 사이에 훌쩍 커버린 관객들에게 (그러니까 어쩌면 초등학교 시절 우디와 버즈 같은 장난감을 갖고 놀던 시절에 토이 스토리를 처음 만났다면 이제는 20대의 청년이 되어버린 관객이나, 아니면 11년 전 토이 스토리를 통해 우디와 버즈와 함께 추억의 한 켠을 공유해버린 관객들에게), 아니 이런 관객들이야말로 진정 즐길 수 있게 된 더 완벽한 작품이 되어버렸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그렇다고 토이 스토리 1,2편을 즐기지 않은 일반 관객들은 즐기기 어려운 작품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독립적인 요소가 강한 것이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쉬운 점으로 남았을 정도로, '토이 스토리 3'는 개별 작품으로서의 재미와 완성도도 픽사의 다른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사실 이 점이 '토이 스토리 3'의 대단한 점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전편을 계속 함께 해온 팬들을 자극하는 감정선을 그대로 유지하고 결말에 가서 폭발시키면서도,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한, 그러니까 달랑 '토이 스토리 3'만 보아도 여느 작품과 비교해도 만족스러운 독립적인 작품의 완성도를 갖췄다는 점이다. 사실 개인적으로라면 당연히 후자를 버리다시피 하더라도 전자에 몰두했겠지만, 픽사 같은 스튜디오는 어느 하나도 버리지 않고도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어냈다. 

사실 전편을 함께 해온 관객들이라면 이미 홈비디오로 촬영된 앤디와 우디, 버즈의 예전 영상을 보는 첫 장면부터 눈물이 펑 터질지 모르겠다. 실제로 이미 추억이 되어버린 이 장면, 어찌보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던 홈비디오라는 설정이었지만, 마치 ''의 첫 시퀀스처럼 이 시퀀스 만으로도 팬으로서 울컥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토이 스토리 3'는 처음부터 이 작품이 마지막이라는 점과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를 다 알려주고 시작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제 대학에 가게 되어 더 이상 장남감을 갖고 놀지 않게 된 앤디. 그리고 이런 현실 속에 앤디 와의 이별을 준비해야만 하는 우디와 버즈 그리고 친구들. 아마도 '토이 스토리' 시리즈가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언젠가는 닥쳐올 이 순간을 (겪고 싶지 않은 이 순간을) 우리는 마침내 스크린 속에서 담담히 경험하게 된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앞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토이 스토리 3'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은, 이 시리즈의 예정되었던 결말을 만나게 되는 부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리즈를 계속 함께 해온 이들이 아니라도 즐길 수 있는 부분들이 조금 불필요하게 느껴졌던 것도 사실이었다. 특히 캔과 바비의 시퀀스는 생각보다 훨씬 비중있게 그려지는데, 이들의 이야기가 분명 영화의 전체적인 리듬이나 재미를 위해서 추가된 뉘앙스가 큰 것을 감안한다면, 좀 더 이들 말고 우디나 버즈 혹은 다른 장난감 친구들의 이야기를 좀 더 다루어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자면 만약 이렇게 시종일관 웃겨주는 (개인적으로는 본래 주인공 장난감들 만으로도 충분히 해결된다고 생각하지만) 캔의 이야기가 없었다면 일반 관객들에게는 좀 더 심심하고 덜 재미있는 작품이 되었을지런지도 모르겠다.

전자의 의미, 그러니까 시리즈를 계속 함께 해온 이들의 측면에서 이 작품을 보면서 새삼 느낀건, '역시 토이 스토리는 '우디'의 영화였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우디와 버즈가 동등하게 비중을 나눠가졌다고 생각이 들긴 했었지만, 3편에 와서는 좀 더 우디에게 포커스를 맞추게 되었고, 이를 통해 '새삼스레' 토이 스토리는 장난감 모두의 이야기인 동시에 '우디'라는 캐릭터가 핵심이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이렇게 이야기를 마무리해버리면, 결국 '토이 스토리 = 우디 스토리'인것이냐? 라고 오해할 수도 있겠는데, '토이 스토리' 만큼 주인공 우디나 버즈를 비롯해 여러 명의 캐릭터의 이야기가 비중있고 조화롭게 그려진 작품도 드물다 할 수 있겠다. 각자가 장난감이라는 설정에 근거한 답게 특성을 그대로 살린 개그와 시퀀스가 존재하고, 나름의 스토리에 이제는 히스토리마저 생겼기 때문에, 캐릭터 각자의 운신의 폭과 활용의 깊이과 훨씬 깊어졌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주인공 외에도 누구에게나 감정이입이 가능하며, 어쩌면 가장 비중있는 주인공이지만 한 발 물러서 있는 앤디에게마저 공감대 형성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토이 스토리 3'는 기존 이야기 구조에 마치 미드 '프리즌 브레이크' 식의 탈출 시퀀스까지 접목된 이야기였는데, 이 탈출이 진행 됨에 있어서 각자 캐릭터의 장점이 보란듯이 표현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로소' 캐릭터의 경우도 그냥 단순히 지나치기에는 중요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갖고 있었는데, 영화의 주제 (주인과 장난감이라는 특성과 버려지고 잊혀진다는 것에 대한 메시지)와도 어울려 또 한 번 생각해볼 만한 거리를 제공하였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내용에 대한 짧은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픽사의 이전 작품인 '업'에서도 그런 경향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 '토이 스토리 3'에서 역시 다른 애니메이션들과는 다른 픽사의 냉정한(?) 시선 혹은 역시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토이 스토리 3'에서는 이른바 악당 역할로 로소가 등장하는데, '업'에서 '찰스 먼츠'가 그랬던 것처럼 '로소' 역시 처음부터 악당이었던 것이 아니라 주인공들과 똑같은 사랑스런 장난감이었으나 주인에게 버림을 받아서 (혹은 그런 것으로 오해해서) 악한 마음을 갖게 된 캐릭터였는데, 픽사가 이런 캐릭터를 그리는 방식은 확실히 다른 애니메이션들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로소는 상처로 인해 잘못된 길을 선택하게 된 캐릭터인데, 보통 같았으면 결국 오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눈물로 뉘우치며 '그 후로 다같이 행복하게 잘 살았다~'가 되었겠지만, 픽사의 선택은 달랐다. 처음에는 로소가 우디 일행의 도움을 받고서는 잘못을 뉘우치는 듯한 분위기를 보여 '역시'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결국 로소는 이런 우디 일행을 놀랍게도(?) 배반하고서는 다시금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이전 '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결국 픽사가 찰스 먼츠를 끝까지 보듬지 않고 그냥 놔버렸다라고 이야기했었는데, 로소를 대하는 방식 역시 마찬가지였다. 무언가 항상 착하고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것 같지만, 잘 따지고보면 그 어느 애니메이션보다 더 냉정한 (일반 실사영화였다면 냉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텐데, 이것은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적 특성과 픽사라는 스튜디오에 대한 기대치 때문에 더 그런듯 하다) 시선을 보여주는 것이 픽사의 최근 작품이 아닐까 싶다. 결국 상처가 있는 악당 캐릭터였지만 상처를 끝까지 보듬기보다는 한 번의 기회는 주되 이후에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상응하는 결과를 부여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토이 스토리 3'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정말 이 이야기에 동참하면서 손에 땀을 쥐게 된다는 것이다. 수 많은 패러디와 유머가 섞인 가운데에도 이렇게 극적인 요소에 흠뻑 빠져들어 가슴을 졸이기는 쉽지 않은데 (더군다나 주인공들은 장난감이 아니던가!) 이들의 모험을 함께 하다보면 극적인 순간에 절로 두 눈을 질끈 감게 되고, 또 눈물 흘리게 될 정도로 엄청난 몰입도마저 선사한다. 아무리 픽사의 작품이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지만, 볼 때마다 이 작품이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생각해보곤 하는데, 아마도 '토이 스토리 3'를 보는 중간 아이들은 은연 중에 친구간의 우정, 그리고 직접적으로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장난감들을 바라보는 시선과 자세에서 사뭇 달라진 느낌을 갖게 되지 않을까 싶다. 간단하게는 내가 갖고 놀고 있는 이 장난감들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로 시작해, 접하게 되는 모든 사물과 대상에게 애정어린 관심과 따듯한 시선을 갖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무엇이든 쉽게 버려지고 잊혀지는 요즘 같은 빠른 세상에서, 10년 넘게 함께한 장난감에 대한 이야기는 분명 아이들에게 언젠가는 기억의 파편으로라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여튼 글의 제목에 있는 것처럼, 이 이야기는 처음부터 시작해 중간중간 울컥이게 하더니 막판에 가서는 펑펑 울게 끔 만들었다. 마지막에 우디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아주 조금 관건이었는데, 역시나 우디는 (그리고 픽사는) 펑펑 울 수 밖에는 없는 선택을 하더라. 가끔은 그런 생각이 든다. 우디와 장난감들이 사람처럼 움직이고 표정 지을 때는 모르겠지만, 다시금 장난감으로 돌아가 움직이지 않고 멈춰버린 눈동자를 볼 때는, '그냐 장난감일 뿐인데 이런 눈물을 짓게 하다니'하는 생각 말이다. 

그리고 '또 울렸어' 라는 표현에서는 '또'가 중요하다. 또 울리다니. 사실 처음부터 예상도 가능하고 울 것 같은 준비를 잔뜩 했음에도 '또' 울려버린 것이야말로 '토이 스토리 3'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힘이 아닐까 싶다. 


1. 이 작품을 보고 처음 들었던 생각은 존 라세터나 리 언크리치, 앤드류 스탠튼 등 '토이 스토리'를 처음 만들었던 이들이 아마도 애초부터 이런 마지막을 예상했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끝까지 자신들이 처음 생각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것만으로, 그들 스스로에게도 무척 행복한 경험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2. 픽사와 지브리의 관계야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이고, 특히 미야자키 하야오에 대한 존경심의 경우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 이번 토토로의 출연 역시 알고 있었던 부분이었는데 의외로 비중이 상당하더군요


 Disney/Pixar. All rights reserved

3. IMAX 3D로 보았는데 3D를 실감나게 느낄 만한 (그러니까 막 입체적으로 튀어나오는) 장면은 많지 않았으나, 전체적으로 3D를 사용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무난하면서도 효과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튀어나오는 느낌보다는 오히려 입체적인 느낌, 즉 한 장면 안에서 누군가는 앞에 있고 누구는 뒤에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방식은 좋았던 것 같아요. 이를 좀 더 실감나게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된 장면들이 꽤 있었죠.

4. 그런 측면에서 오프닝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단편 '낮과 밤'은, 역시나 누구나 단번에 이해하기 쉬운 스토리텔링과 (이런 것이 진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이죠. 말없이 전하는 스토리텔링이라;;) 3D를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5. 이제 이 시리즈를 더 이상 만나볼 수 없다니, 이 사실만으로도 눈물이 ㅠㅠ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스틸컷/포스터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이미지의 권리는 Disney/Pixar 에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