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빠른 전개의 소년 그리스 신화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피터 잭슨과 번개도둑’으로 잘못 알고 있는 크리스 콜럼버스의 ‘퍼시 잭슨과 번개도둑 (Percy Jackson & The Lightning Thief)’ (이하 ‘퍼시 잭슨’)은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그리스 신화를 21세기의 소년/소녀를 주인공으로 가져온 현대판 성장 판타지이다. 일단 ‘퍼시 잭슨’은 그리스 신화를 현대판으로 가져왔다는 점 때문에 호불호가 나뉘게 되었는데, 익숙한 그리스 신화의 내용과 설정을 21세기의 소년, 소녀의 현대판 이야기로 가져와 핵심적인 내용만 흥미롭게 전달한 점이 마음에 들었다는 이들이 있는 한편, 설정을 그대로 가져온 터라 각색의 묘미를 느끼기 어려웠다는 다른 한 편으로 평가가 나뉘기도 했다.





또 하나 ‘퍼시 잭슨’만의 장점이자 단점을 꼽으라면 바로 빠른 - 무척이나 빠른 - 전개를 들 수 있겠다. 단점이라면 너무 빠른 전개 탓에 주인공에 공감할 여지가 부족하고, 각 사건들과 캐릭터들의 인과관계가 깊이 보다는 사실 확인 정도에만 주력하고 있다는 점이겠고, 장점이라면 이미 너무 익숙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굳이 곁가지를 만들기 보다는 군더더기 없는 구성과 스피디한 전개로 어린이를 비롯한 10대 팬들에게 더 어필 할만한 작품이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만약 이 영화를 좀 더 시리즈 물의 성격에 가깝게 연출하려고 했다면 충분히 그러고도 남을 만한 구성 요소를 갖추고 있는데, 아마 그랬다면 주인공인 퍼시 잭슨이 자신이 ‘데미갓 (신과 인간 사이에서 나은 아이들)’임을 아는 데만 1시간은 할애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크리스 콜럼버스는 정말 불필요한 요소들은 다 걷어내고 - 보는 이에 따라 필요한 요소도 조금 덜어내고 - 재미를 위한 요소들만 남긴 무겁지 않은 작품 쪽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처음부터 시리즈를 목표로 기획된 작품이라면, 크리스 콜럼버스라는 믿을 만한 감독에게 연출을 맡겼으니 좀 더 차근차근 성장 담을 풀어나가는 방식이었더라도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원작이 그리스 신화인 것처럼 각 캐릭터마다 이야기를 풀어내려고 맘만 먹는다면야 할 얘기는 무궁무진한 편이고, 이 이야기를 좀 더 성장 영화의 관점으로 풀어낸다면 또 다른 멋진 영화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길은 한 편으론 너무 위험요소가 많고 험난한 여정이 되었을 것이 확실하다. 일단 해리포터의 아류라는 소리를 지금보다도 더 피하기 어려웠을 것이고, 정말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의 반의 반도 보여주지 못한 채 - 마치 ‘황금 나침반’처럼 - 그저 잊혀져 가는 영화가 될 위험이 컸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작사인 폭스와 감독인 크리스 콜럼버스가 택한 방식은 영화화된 ‘퍼시 잭슨’ 처럼 메두사를 상대하는데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는 등 10대가 즐길 만한 재미있는 전개였고, 개인적으로도 이런 방향성에 동의하는 편이다.





극장에서 ‘퍼시 잭슨’을 보았을 때 가장 놀라웠던 점 중 하나는 바로 이 영화에 출연하고 있는 기가 막힌 출연진 때문이었는데, 스튜디오와 감독이 과연 어떻게 이런 배우들을 다 불러모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 한 둘이 아니라서 더욱 그랬다 - 주연을 맡은 소년 소녀들은 신인 급이지만 조연을 맡은 성인 배우들의 면면은 그 이름만으로도 믿음이 느껴질 정도였다.

처음부터 모습을 드러내는 제우스 역의 숀 빈을 비롯하여 주인공의 엄마 역할로는 캐서린 키너, 메두사 역의 우마 서먼 그리고 피어스 브로스넌, 로자리오 도슨, 스티브 쿠건, 조 판톨리아노 까지, 마치 인디 영화에서나 만나볼 수 있을 법한 캐스팅은 이것만으로도 영화를 보는 또 하나의 흥미요소가 되었을 정도였다.

Blu-ray Menu





Blu-ray : Pictures Quality

화질은 최신작다운 우수한 퀄리티와 더불어 판타지 장르 특유의 화려한 영상미를 잘 표현해 내고 있다. 데미갓 이라는 설정 상의 특징이 있는 캐릭터들을 표현하려면 아무래도 CG가 실사와 밀접하게 어울리는 장면이 많을 수 밖에는 없었는데, 켄타우르스처럼 하체는 말의 형태를 상체는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는 캐릭터들의 표현 역시 블루레이로 보아도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는 모습이다. .

(아래의 이미지는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즉 배우들이 그린 스크린에서 보이지 않는 대상을 상대로 연기하고 있는 장면들의 합성된 완성물을 차세대 화질로 구현하는 데에 있어서도, 각각이 하나의 장면 속에 있다는 느낌이 덜해지지 않고 있다. 암부를 표현함에 있어서는 살짝 아쉬운 부분이 일부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것은 블루레이의 화질의 부족함이라기 보다는 영상 자체의 디테일의 부족함이 느껴지는 부분으로서, 전체적으로 화질은 최신작에 걸 맞는 우수한 화질이라고 할 수 있겠다.

Blu-ray : Sound Quality

DTS-HD MA 5.1채널을 수록한 사운드 역시 레퍼러스에 가까운 우수한 음질을 들려주고 있다. 판타지 영화답게 다양한 효과음들과 액션 장면에서의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수록하고 있는데, 표현함에 있어서도 채널을 휘감는 공간감과 더불어 우퍼 스피커를 강하게 울리는 스코어와 효과음까지 만족할만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대사 전달도 물론 좋았지만 아무래도 액션 씬에서의 사운드가 더 인상적일 수 밖에는 없었는데, 히드라와의 대결 장면의 경우 히드라가 내뿜는 화염과 박진감 넘치는 스코어가 맞물려 극의 긴장도를 한층 더하고 있다. 물론 마지막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액션 시퀀스에서 역시 포세이돈의 아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거대한 물량의 물과 제우스의 번개가 등장하여 사운드 측면에서 역시 정점을 표현하고 있다.

Blu-ray : Special Features





‘삭제장면’ 에서는 초반 박물관에서 그루버와 관련된 짧은 에피소드와 의료 실에서 깨어날 때 본편과는 다르게 아나베스와 함께 있는 장면을 확인할 수 있고, 아프로디테의 딸들과 노는 그루버의 모습과 퍼시를 추격하는 메두사의 시퀀스 등이 수록되었다.





‘흥미 진진한 신들의 세계
’에서는 제우스, 포세이돈 등 영화 속에서 비중 있게 그려진 신들 외에 아테나, 헬메스 등의 다른 신들에 대해서는 물론, 미노타우르스, 켄타우르스 같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신화 속 캐릭터와 사물들에 대한 부연설명 또한 수록되어 있다. 각 신들을 선택하면 영화 속 장면들을 배경으로 각각의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해주는데, 이 모두 자막 뿐 아니라 우리말 더빙까지 지원된다.




‘당신이 지닌 신의 능력을 찾아라 퀴즈’ 에서는 자신이 ‘데미갓’ 일지도 모른다는 가정하에 성향을 묻는 퀴즈가 진행된다. 각 질문에 따라 답변 내용을 기분을 나타내는 얼굴 표정을 클릭하는 것으로 제출 하게 되는데,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가문에 어울리는지 결과를 각각 알려주게 된다.





‘데미갓 캠프’
에서는 영화 속 액션 장면을 연기하기 위해 몇 달 간 검술을 익혔던 두 주연 배우의 연습 장면 및 인터뷰를 만나볼 수 있다. 전체적인 제작과정에 가까운 내용도 담고 있지만 그것보다는 제목처럼 기획 측면에서 비중 있게 제작된 ‘데미갓 캠프’에 한정하여 세트나 데미갓 캠프가 갖는 의의 등을 감독, 제작자, 배우의 인터뷰를 통해 들려준다.




‘브랜든 T.잭슨의 촬영장 안내’에서는 그로버 역의 ‘브랜든 T.잭슨’의 소개로 촬영장 곳곳을 좀 더 가깝게 만나볼 수 있다. 딱딱한 제작과정 소개보다는 영화 속 캐릭터 만큼이나 장난기 넘치는 브랜든 T.잭슨과 함께 촬영장의 모습들과 배우들의 인터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서, 심각하지 않은 영화의 분위기처럼 제작과정 역시 이렇듯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방식이 더 어울리는 편이다.



마지막으로
‘데미갓과 만나다’에서는 부모 중 한 명은 인간, 다른 한 명은 신인 존재를 뜻하는 ‘데미갓’ 이라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영화 속 데미갓 들의 짧은 히스토리를 들려준다.

[총평]
크리스 콜럼버스의 ‘퍼시 잭슨과 번개도둑’은 큰 기대 없이 부담 없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만한 깔끔한 판타지 액션 영화라 할 수 있겠다. 블루레이 타이틀은 우수한 화질과 사운드 그리고 모두 HD 영상으로 제공되는 부가 영상을 수록한 덕에 만족스러운 편이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