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블록버스터 그리스 신화
1981년작 ‘타이탄 족의 멸망 (Clash of the Titans)’를 원작으로 한 루이스 리터리어 감독의 동명 신작 ‘타이탄’은 제목과 원작에서 알 수 있듯 대중들에게 익숙한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작품이다. 허나 개봉은 물론 블루레이 역시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퍼시잭슨과 번개도둑’의 경우처럼, 그리스 신화의 기본 설정과 줄거리를 갖고 있긴 하지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과감하게 생략하거나 혹은 기본 설정에만 충실한 채 이야기는 거의 새롭게 써 내려간 방식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니까 ‘퍼시잭슨…’의 경우나 이 작품에게서 그리스 신화의 진수를 얻어내려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다는 이야기다. 즉, 에픽(Epic)을 기대하지 않는다면 루이스 리터리어의 ‘타이탄’은 무척 재미있는 액션 블록버스터로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타이탄’에는 그리스 신화의 익숙한 이야기들과 캐릭터들이 가득 등장한다. 제우스, 하데스, 포세이돈 등 신들의 이야기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페르세우스의 이야기까지. 많은 부분이 생략되어 있고 빠른 전개로 진행되는 방식이지만 이런 방식이 크게 불편하지 않은 이유는, 이미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신화를 넓은 의미에서 배경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확실히 감독인 루이스 리터리어와 스튜디오인 워너브라더스가 - 스튜디오를 특별히 따로 언급한 이유는 이후 서플먼트를 리뷰할 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 원한 방향은 거대한 의도를 가지고 신화를 재해석한다거나 혹은 원작을 단순히 블록버스터로 리메이크하는 것보다는, 익숙한 재료들을 가지고 러닝타임 내내 관객들을 흥미롭게 만들 대중적 입맛의 요리를 만드는 것이었다.
'타이탄’은 주인공 페르세우스를 중심으로 한 데미갓이자 인간으로서의 이야기와 제우스와 하데스 간에 벌이는 올림푸스의 권력 다툼의 이야기, 이렇게 크게 두 줄기의 이야기가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볼거리와 액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 작품에서 조금은 부족한 캐릭터 간의 갈등 관계를 보완해주는 것은 이들을 연기한 배우들의 공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제우스 역의 리암 니슨과 하데스 역을 맡은 랄프 파인즈 같은 경우는, 둘 모두 비슷한 캐릭터를 한 번쯤 맡았던 터라 - 리암 니슨은 넓게 보면 ‘스타워즈’ 시리즈의 콰이곤 진 같은 마스터 역할들의 인상과 가깝게는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의 ‘아슬란’의 목소리 연기가, 랄프 파인즈의 경우는 역시 ‘해리포터’ 시리즈의 볼드 모트를 들 수 있겠다 - 익숙함 마저 드는 설정이라고도 볼 수 있겠는데, 이 둘의 그럴싸한(?) 연기는 확실히 ‘타이탄’이라는 제목과 신화라는 설정에 걸 맞는 무게 감을 제공하고 있다.
원작과는 다른 각색과 블록버스터 다운 볼거리에 초점을 맞춘 ‘타이탄’은 전 세계 팬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흥행 측면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이런 흥행 성적은 곧바로 속편의 제작 소식으로 빠르게 전달되었는데, 참고로 2012년 봄에 선보일 예정인 속편은 주인공을 연기했던 셈 워딩턴이 그대로 출연할 예정이며, 감독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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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은 극장에서 디지털 상영으로 감상했을 때부터 블루레일의 화질이 기대되었던 작품 중 하나였다.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되는 부분이라면, 작품의 특성상 많은 컴퓨터 그래픽과 그린 스크린이 동원된 세트 촬영분과 로케이션에서 촬영된 부분과의 화질 차이, 그리고 로케이션에서 촬영된 장면이라 할지라도 CG가 많이 사용된 장면일 경우, 좀 더 확연한 차이를 발견하기 쉬운 차세대 화질의 블루레이로 감상했을 때 그 결과물이 어떨 것인가가 관건이었는데, 일단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극장에서 느꼈던 이질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부드러운 조화와 날카로운 선예도가 공존하는 우수한 화질이었다.
▼ 이하 4장의 스크린샷은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CG로 이루어져 있는 장면들의 표현이야 말할 것도 없고 - 첫 번째 스크린 샷 - 세 번째와 네 번째 스크린 샷 처럼 배경과 인물의 표현이 모두 우수한 가운데, 사물의 선예도가 높은 편이라 좀 더 우수한 화질의 효과를 만끽할 수 있다. 이런 측면은 역시 따듯한 색 온도를 배경으로 한 장면보다는 차가운 색 온도의 장면에서 좀 더 효과적으로 드러난다. 극장에서 디지털 상영으로 관람 시 가장 큰 이질감이 느껴진 장면이 바로 두 번째 스크린 샷의 장면이었는데, 배 위의 인물과 마른 번개가 치는 바다 배경의 이질감이 너무 커 마치 그림을 두고 촬영한 듯했던 이 장면의 느낌은 오히려 블루레이 쪽이 나은 편이다.
‘타이탄’은 몇 가지 다른 환경(색감과 색 온도)에서 각각 화질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장면들이 등장하는데, 올림포스 신전의 경우처럼 아주 밝은 조명과 거대한 구조물들 사이에 빛나는 갑옷을 입은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는 장면이 있는가 하면, 아르고스나 메두사의 소굴처럼 전체적으로 브라운 톤의 색감과 더불어 어두운 조명으로 이뤄진 장면도 있고, 메두사의 굴 앞의 풍경처럼 그레이 톤으로 이뤄진 장면들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각각의 장면에서 화질의 우수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각각의 환경에서 화질의 어떤 점들이 부각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블루레이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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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S-HD M.A 5.1채널의 사운드 역시 레퍼런스라 부를 만한 만족스런 음질을 수록하고 있다. 두말 하면 잔소리. ‘타이탄’의 사운드가 만족스러운 것은 역시 이를 제대로 활용할 만한 장면들이 여럿 존재하기 때문이다. 액션 시퀀스마다 특성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덕에 각각 다른 종류의 사운드를 체크해볼 수 있는 것 또한 ‘타이탄’ 블루레이 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거대 전갈들과 사막에서 전투를 벌이는 장면이 첫 번째 체크 포인트라고 볼 수 있을 텐데 ? 물론 그 이전에 거대 제우스 동상이 무너지는 장면을 비롯해, 사운드를 체크해볼 만한 장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 이리저리 캐릭터들을 휘감아 오는 전갈의 움직임은 멀티 채널을 통해 공간감 있게 전달되며, 각종 타격 음과 부서질 때 생기는 파열음, 찌르고 터져 나오는 효과음들 역시 실감나게 전달된다. 메두사가 등장하는 시퀀스의 경우 특히 사운드의 공간감이 중요한 시퀀스라고 볼 수 있을 텐데, 멀지 않은 곳에서 허공으로 터져 나오는 메두사의 웃음 소리나 기둥들을 휘감는 거대한 꼬리 같은 몸의 움직임이 발생시키는 사운드 역시, 그 미끄러짐의 효과음마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애초부터 사운드 측면에서 가장 기대되었던 장면은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크라켄의 등장장면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잔뜩 기대했음에도 크라켄이 맘껏 괴성을 질러버릴(?) 때는 나도 모르게 우퍼 스피커의 울림에 못 이겨 스피커의 볼륨을 줄이게 될 정도였다. 확실히 영상 측면 만큼이나 장면의 거대함, 등장하는 캐릭터의 거대함이 사운드 디자인에도 고스란히 묻어난 장면이라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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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타이탄’ 블루레이의 부가영상으로는 PIP 기능을 통해 ‘WB Maximum Movie Mode’가 제공된다. 다양한 내용들이 담겼지만 많은 PIP 수록 부가영상 들이 그러하듯이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PIP로 제공되는 부가영상 외에 ‘Focus Points’라는 제목의 촬영장의 뒤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는데, 많은 배우들의 촬영장 모습은 물론 크라켄의 탄생 과정, 특수 분장, 시각 효과에 대한 스텝들과 배우들의 인터뷰, 관련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WB Maximum Movie Mode’과´마찬가지로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는다.
그 다음 만나보게 되는 부가영상은 ‘Sam Worthington: An Action Hero for the Ages’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주연을 맡은 샘 워딩턴의 이른바 ‘고생기’ 라고 볼 수 있을 텐데, ‘맷 데이먼은 제이슨 본을 거의 대역 없이 다 연기했잖아요’라는 말과 함께 거의 모든 장면을 대역 없이 고난도의 스턴트 장면 역시 소화했던 장면들과 소감을 들려준다.
배우들이 가장 힘겨워 하는 촬영이라 할 수 있는 와이어 촬영을 천정에 거꾸로 매달린 채로 거의 하루 종일 촬영에 직접 임하는 등, 스턴트 스텝들이 모두 칭찬하는 것처럼 타고난 액션 배우임을 ? 하지만 본인은 가장 힘든 영화였다고 고백하기도 ? 보여주는 부가영상이 아닐까 싶다. ‘아바타’와 ‘터미네이터 4’에 잇달아 주인공으로 캐스팅 되며 단숨에 주목 받는 배우로 떠오른 그지만, 부가영상으로 슬쩍 확인해본 것 만으로도 그가 작품에 임하는 성실한 자세를 엿볼 수 있었다.
극장 판의 엔딩 과는 다른 ‘Alternate Ending'이야말로 DVD나 블루레이 만의 재미라고 볼 수 있을 텐데, ‘타이탄’ 블루레이 역시 본편에서는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엔딩’을 수록하고 있다. 개인에 따라 극장 판의 엔딩이 더 마음에 들 수도, 블루레이에 수록된 또 다른 엔딩이 마음에 들 수도 있겠으나, 따지고 보면 감독의 본래 의도는 또 다른 엔딩 쪽이 더 가까운 것이 아닌가 싶다.
앞서 스튜디오가 아마도 이런 방향성을 가졌던 듯 싶다라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영화가 개봉한 뒤 나중에 알려진 사실이지만 본래 감독인 루이스 리터리어가 연출하려던 ‘타이탄’은 우리가 극장에서 본 버전과는 조금 방향이 틀린 버전이었다. 특히 극장 판을 보면 약간 의아할 정도로 올림푸스의 제우스와 하데스를 제외한 다른 신들의 비중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실 감독의 애초부터 만들려던 작품에는 이 신들의 이야기가 비중 있게 실릴 예정이었다. 또한 페르세우스가 안드로메다 공주를 구해야만 하는 이유 역시 설득력이 부족한 부분이고, 제우스와의 관계와 마무리도 조금 어색한 감이 있는데, 이는 본래 감독의 의도와는 사뭇 다른 스튜디오의 방향성이 담긴 결과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은 손해를 본 캐릭터는 다름 아닌 아폴로 였다. 극장 판에서 아폴로는 그저 멀뚱하게 서 있는 다른 신들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활약상이 없는데, 블루레이의 삭제 장면에 수록된 내용들을 보면 유독 아폴로가 등장하는 장면들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삭제 장면에 등장하는 아폴로는 제우스와의 관계는 물론 하데스와 다른 신들을 배반하고 결국에는 이복 형제인 페르세우스를 돕게 되는 것의 단초가 되는 장면들도 확인할 수 있다. 극장 판에서는 제우스가 페르세우스 앞에 나타나 죽음의 강을 건널 금화를 전달해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와있지만, 감독이 본래 의도가 담긴 삭제 장면에서는 제우스가 아닌 아폴로가 페르세우스에게 금화를 전달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만약 감독의 의도대로 그려졌다면 훨씬 더 중요한 캐릭터가 되었을 아폴로에 관한 이야기는, 삭제 장면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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