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세기폭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어쌔신 크리드 (Assassin's Creed, 2016)

게임 원작의 한계와 기대


XBOX360과 PS4 유저로서 최근 몇 년간 시리즈로만 따지자면 가장 꾸준히 재미있게 했던 게임 중 하나가 바로 유비소프트의 '어쌔신 크리드'였다. 엑스박스360 시절부터 친절한 한글화와 지속적인 새로운 시리즈의 발매 덕에 한 편도 안 빼놓고 즐긴 적지 않은 게임 타이틀이 되었는데, 꼭 그래서 만이 아니지만 '어쌔신 크리드'는 가장 영화화와 기대 또는 예상되었던 작품이었다. 일단 애니머스라는 설정과 이를 통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이야기 그리고 이를 둘러싼 거대한 (진짜 거대한) 배경의 음모와 미스터리는 특별히 고민하지 않아도 '나중에 영화화가 꼭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기대와 예상을 갖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딱 절반은 불안함이었다. '어쌔신 크리드'의 영화화를 기대하게 만든 점과 걱정하게 만들었던 점은 아이러니하게도 같은 이유다. 앞서 언급한 설정과 이야기 전개가 그것인데, 게임 '어쌔신 크리드'가 보여준 세계관과 이야기는 영화화 하기에 아주 매력적인 소재임이 분명했지만, 그와 동시에 복잡하고 광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특히 영화라는 한정된 시간으로 풀어낼 수 있을까 싶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시리즈를 즐겨온 유저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어쌔신 크리드'의 스토리는 결코 단순하지만은 않다. 즉, 단순히 애니머스라는 기계를 통해 선조의 기억을 공유하며 당시로 돌아가 활약을 펼치게 된다는 것 만으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 점이 많다는 얘기다. 그래서 차라리 한정된 러닝 타임의 영화가 아니라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는 TV시리즈로 제작되었으면 어떨까 하는 기대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게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갖고 보게 된 저스틴 커젤 감독의 '어쌔신 크리드'는 역시나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느끼게 만드는 영화였다. 



ⓒ 20세기폭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일단 아쉬운 점부터 말해보자면 역시나 우려했던 것처럼 이 광대한 세계관과 이야기를 한 편의 영화에서 제대로 설명하는 것에는 실패한 것 같다. 특히 게임을 접하지 않은 일반 관객들 입장에서는 이 세계관이 이해는 할 수 있어도 미처 흥미를 느끼기 전에 영화가 먼저 달려가는 느낌을 받지 않을까 싶다. 특히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영화 '어쌔신 크리드'가 3부작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이다. 만약 그런 기획 없이 1편으로 완성해야 하는 영화였다면 지금 같은 결과물이 조금 더 이해되었을지 모르겠지만, 애초부터 3부작을 기획하고 있었다면 지금의 결과물의 정도는 분명 아쉬운 점이다. 


즉, 3부작으로 기획되었다면 1편에서는 좀 더 여유를 갖고 이 세계관과 배경의 이야기를 충분히 설명하는 데에 더 시간을 할애했어야 한다는 얘기다. 그것이 설령 너무 흔한 히어로물의 플롯이라 할지라도 '어쌔신 크리드'와 같은 작품이라면 시리즈의 첫 편에서는 화끈한 볼거리는 좀 덜했더라도 소개와 기대감을 갖도록 만드는 역할에 충실하는 편이 더 나을 뻔했다. 아쉽지만 영화 '어쌔신 크리드'는 그 비중의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한 듯했다. 어쩌면 작품 스스로도 혹시 한 편으로 끝나버릴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신경 쓰기라도 한 듯이.



ⓒ 20세기폭스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게임의 팬들이라면 더 실망할 수도 있겠으나 내 입장에서는 기대치가 낮아서인지는 몰라도, 앞선 아쉬움 들에도 불구하고 그럭저럭 볼 만한 영화였다. 특히 애니머스를 시각화 한 방식이나 파쿠르를 기반으로 한 액션 장면들은 한창 게임을 재미있게 했던 그 순간을 떠올리게 해 반가웠다 (실제로 영화를 보고 오니 오랜만에 가장 최근작이었던 게임이라도 다시 해보고 싶은 욕구가 용솟음쳤다). 여기저기 건물을 기어오르고 뛰고 구르고 하는 액션 들은 최대한 원작 게임을 느낌을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였으며, 특유의 암살 장면들은 조금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나쁘지 않았다. 후반 암살단과 템플기사단의 이미지가 더 분명해지는 지점에서는 원작 팬으로서 살짝 흥분(?)되기도 했었는데, 반대로 말하자면 역시 살짝 겉도는 느낌도 있었던 것이 사실. 


'어쌔신 크리드'가 정녕 3부작으로 기획된 영화라고 한다면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 해야 할 역할을 다 해내지 못한 이번 영화가 분명 아쉽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3부작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이 이 아쉬움을 속편에서 만회할 여지가 남아있기에, 좀 더 두고 볼 만한 작품으로 남겨두고 싶다. 아, 그런데 과연 속편이 가능할까?


1. '맥베스'를 함께 했던 감독과 배우 콤비가 이 작품으로 다시 뭉친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나쁘지 않은 라인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일단 이 영화에서는 특별히 시너지를 발휘하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패스벤더와 꼬띠아르 역시 다른 작품에서 연기했던 캐릭터들의 잔상이 남아있기도 했고.


2. 개인적으로는 '어쌔신 크리드'가 영화화된다고 했을 때 당연히(?) 에지오와 데스몬드의 이야기가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왜 그랬지?)아니어서 조금 당황하기도;; 


3. 어쨌든 영화를 다 보고 나니 오랜만에 게임이 다시 해보고 싶더군요. 신작은 언제 나오려나.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스틸컷/포스터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모든 이미지의 권리는 20세기폭스코리아 에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