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 8강 _ 맨유 VS 포츠머스

맨유의 3관왕 꿈이 사라졌다.
이날 포츠머스에게 1:0 패배를 당하면서 결국 8강의 문턱에서 좌절하고 말았다.
이 날 맨유의 경기는 전형적으로 꼬이는 경기양상이었다.
공격을 시종일관 주도하였고, 양 사이드에서 크로스가 올라오기는 했지만,
포츠머스의 장신수비수들에게 모두 커트되고 말았고, 스콜스나 하그리브스는 공격으로
이어지는 킬 패스를 전혀 보여주지 못했으며, 몇 번 얻어낸 프리킥 찬스에서도 모두 벽에 걸리고
말았다.
포츠머스 역시 원톱으로 출전한 카누의 모습이 거의 보이지 않을 만큼 공격다운 공격을
거의 해보지 못했지만, 포츠머스로서는 올드 트래포드에서 비긴 다 하더라도, 재경기를 자신들의
홈에서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작전을 들고 나왔다.
맨유가 이 작전에 완전히 말리고 말았다.



이 모든 제앙은 후반전 시작에 반데사르와 쿠쉬착 골기퍼를 교체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반데사르에게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후반 시작과 동시에 골기퍼를 교체하며 교체카드 1장을
써버린 것이 결과적으로 이 날 경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후반 쿠쉬착은 상대의 결정적인 공격 장면에서 파울을 범해 퇴장을 당했고, 위의 사진과 같이
골기퍼를 이미 교체해버린 상황에서 수비수인 퍼디난드가 골키퍼 옷을 입을 수 밖에는 없었다.
골키퍼를 처음 맡자마자 직면한 상황이 페널티킥이라는 점이 참 안습일 수 밖에는 없었는데,
역시나 역부족으로 골을 허용하며, 결국 1:0으로 패배하고 말았다.

뭐 다 결과론이지만, 골기퍼의 교체는 어떤 이유로 그럴 수 밖에는 없었다 하더라도,
완전히 꼬인 경기를 풀기 위해서 퍼거슨 감독이 든 교체카드는 결국 효과를 보지 못했다.
퍼거슨이 꺼내든 카드는 안데르손과 캐릭이었는데, 캐릭은 너무도 결정적인 골 찬스를 놓치고 말았으며,
안데르손 역시 잦은 패스미스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물론 한국인으로서 팔이 안으로 굽기 때문에
박지성을 투입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는데, 나니가 전반적으로 계속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었기 때문에 후반에는 박지성의 출전이 예상되기도 하였으나, 결국에는
부름을 받지 못하였다. 그렇다면 안데르손과 캐릭을 넣으면서 누구를 뺏어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인데,
기왕 뺄거였다면 테베즈 대신 스콜스를 뺐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
테베즈는 결정적인 순간에서의 골 결정력이 있는 선수이기 때문에 끝까지 남겨두었어야 하는게 아니었나 싶다.
하지만 퍼거슨 감독은 중요한 경기, 순간마다 노장들을 누구보다 믿는 감독중에 한 명인데,
그래서 스콜스를 더욱 중용하였으나, 스콜스는 경기 끝날때 까지 결국 침묵하였다.

그리고 어제 경기로 다시 생각해본 박지성의 팀내 입지.
사실 이날 경기는 박지성의 선발 출전이 여러모로 예상되었던 경기였다.
지난 리그경기에도 챔스경기에도 출전하지 않으며, 이번에는 기회가 돌아올 차례였는데
(더군다나 긱스는 부상으로 빠져있고, 나니는 주중 챔스리그를 뛴 상황에서), 이 날도 출전하지 못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게다. 더군다나 사실상 이 날은 본래 벤치멤버에서도 제외된 상태였으나, 경기 시작 바로전
루이 사하의 부상으로 인해 급하게 교체 멤버에 포함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확실히 로테이션 시스템에서
조금씩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확실해 보였다.
즉 예전에는 긱스 다음에 나니와 박지성이 거의 동등한 수준에서 경쟁을 하거나, 혹은 조금 앞선 상황에
있었지만, 지금은 나니에게는 확실하게 밀렸고, 거의 플래쳐와 같은 입지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것이다.
플래처의 경우도 며칠 전 경기에서 잇달아 골을 성공시키는 등 좋은 폼을 선보였음에도, 기회가 그리
많지는 않았는데, 박지성의 경우도 풀럼 전 골을 성공시켰으나, 그것과 상관없이 피곤한 나니에게도 밀리는
입지를 드러내고야 말았다.

어쨋든 맨유로서는 이번 경기로 참으로 아쉽게 되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 XCANVAS 소비자 신제품 시연회 후기  (2) 2008.03.14
2008.03.12 _ 홍대 'au bon pain'  (0) 2008.03.12
박지성 드디어 골!  (4) 2008.03.02
2008.03.02 _ 선유도  (0) 2008.03.02
2008.02.24 _ 국립중앙박물관  (2) 2008.02.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