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 후보로 오른 한 곡이 특별히 주목을 끌었다.
바로 멤피스 지역의 30대 포주 남자의 꿈을 랩으로 풀어낸 영화 '허슬 앤 플로우'의 주제곡
'It's Hard Out Here For a Pimp'가 그 주인공이었는데, 그 이유는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랩 뮤직으로
시상식에서 공연을 하게 된 곡이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21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관객상과 촬영 상을
수상하며 평단과 관객에게 모두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켰던 영화 '허슬 앤 플로우'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꿈이라는, 진부하고도 단순한 진리에 관해 이야기하는 영화이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이렇다. 젊은 시절 랩퍼를 잠시나마 꿈꿨던 한 남자가 있다. 그러나 현재 그는
멤피스 지역에서 몇몇 창녀들을 등쳐먹는 포주로 살아가며, 대마초 판매까지 하는 등
밑바닥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대마초 값으로 대신 받은 작은 키보드 하나로 인해
그가 예전에 꿈꿨던 음악에 대한 열정을 다시 금 불러일으키게 되고, 이 와중에 우연히 학창 시절
절친한 친구이자 현재는 사운드 엔지니어 일을 하고 있는 '키'를 만나게 되고, 자주 들르던 아넬 바에서
예전 친한 사이였던 힙합 스타 스키니 블랙이 아넬 바에서 파티를 벌인다는 소식을 듣는데,
그는 이 기회에 자신이 만든 곡을 스키니에게 전달하기로 마음을 먹고 자신의 누추한 방을 작업실로 꾸며
동료들과 함께 곡을 만들게 된다.



사실 어려운 환경에서 역경을 이겨가며 자신만의 꿈을 이어나가는 이야기, 그리고 주인공의 꿈이
뮤지션인 영화들은 이전에도 여럿 있어왔다. '허슬 앤 플로우'와 비교를 위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영화를 들자면 에미넴 주연의 '8마일'을 들 수 있겠는데, '8마일'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을 꼽아보자면,
'8마일'의 경우 최악의 환경 속에서 꿈을 키워 가는 과정의 유사성은 있지만,
한창 꿈을 키워갈 나이인 지미(에미넴 분)에 반해 '허슬 앤 플로우'의 디제이(테렌스 하워드 분)는
불혹을 앞두고 있는,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남자다. 이 차이점은 사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 영화를 규정짓는 가장 큰 요소인 '현실감'으로 크게 나타난다. 누구나 어린 시절에는
자신의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꿈꾸지만, 나이를 먹고 어느 덧 중년이 되면 그저 하루를 살아가야 한다는
삶의 무게 때문에 꿈에 대해서는 잊고 사는 것이 보통인데, 영화 속 디제이 역시 하루하루를
의미 없이 포주로서 살아가다가 우연한 기회에 꿈을 되찾고 여기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걸게 된다.



'허슬 앤 플로우'에서는 꿈에 대한 진부한 이야기를 양념만 섞어가며 보편적인 방법으로 풀어놓다가
어느 한 순간 반어법을 통해 인상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디제이와 키, 셸비는 서로 각자의 일을
할 때는 몰랐으나 음악 작업을 하게 된 뒤 디제이에게 사고가 생겨서 다시 자신들의 일터로
돌아갔을 때 심한 공허함을 느끼게 된다. 그들에게 음악을 만들 때 이외에 일상에서의 시간들은
죽어있는 시간이었다는 대사는, 나이와 환경에 상관없이 계속 꿈을 꾸고 매진해야 한다는
감독의 직간접적인 메시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영화가 갖는 또 다른 특별한 의미는 멤피스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스란히 담았다는 데에 있다.
블루스의 고장으로 알려진 멤피스에서 블루스, 락앤롤에서 파생된 랩 음악을 통해 멤피스의 문화
(흑인 문화라 하기보단 '멤피스'라는 직접적인 장소가 거론된 표현이 훨씬 정확할 듯하다)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포주라는 특별한 주인공의 직업 또한 영화적 줄거리를 위해
단순 설정 된 직업이 아니라, 많은 제작자들이 투자하기를 꺼려했음에도 포주라는 직업을 고수했을 정도로,
멤피스의 하나의 문화로서 이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허슬 앤 플로우'라는 영화를 소개하면서
'현실적'이라는 표현을 유독 많이 썼는데, 극 중 주인공들이 음악을 만드는 과정은 그야말로
한 번이라도 음악을(특히 힙합 음악을) 만들어 본 사람들이라면 적극 공감할 정도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과정들을 담고 있다. 허름한 방에다가 재활용 컵 홀더팩을 이용해 방음을 하고,
몇 가지 장비들과 마이크를 연결하고, 킥과 스내어를 찍어가며 기본 비트를 만들고
그 위에 코러스를 얹고 마지막으로, 그 동안 메모장에 고이 적어두었던 가사들을 랩으로 입히는 과정은,
아는 사람일수록 더 공감할 만한 장면이다.



영화의 주인공을 맡은 테렌스 하워드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레이'와 '크래쉬'를 통해 인지도를 얻었던 테렌스는 이 영화에서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통틀어
가장 인상적인 캐릭터를 연기해냈다. 감독과 제작자가 몇 년 동안 테렌스 하워드가 아니면 안 된다고
그를 끈질기게 설득했을 만큼, 주인공 디제이는 그가 아니면 상상할 수 없었던 인물이었다.
테렌스 하워드도 그 동안 자신이 맡아왔던 뒷골목 인생의 캐릭터들과 비슷한 직업의 캐릭터라
처음에는 계속 출연을 고사했다고 하지만, 시나리오를 읽어보고 나서는 바로 빠져들 수밖에는 없었다고 한다
(그가 출연을 고사했을 당시에는 시나리오조차 완성되지 않을 상태였기 때문).
테렌스 하워드 외에 몇몇 작품들에서 간간이 모습을 비춰왔던 DJ 퀄스와 타린 매닝, 안소니 앤더슨도
자신들의 이름을 기억하게 할 만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영화가 영화인만큼
소울과 펑키 뮤직의 대부로 불리는 아이삭 헤이즈(Isaac Hayes)와 영화 속과 마찬가지로
힙합 슈퍼스타인 루다크리스(Ludacris)도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해 눈길을 끌고 있다.



16:9 와이드 스크린의 영상은 HD급 기기로 재생했을 때에는 아무래도 약간의 노이즈가
눈에 띠는 것이 사실이지만,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준수한 화질을 수록하였으며, 클로즈업 시
피부의 질감이나 원색의 색감 표현 등도 훌륭한 편이다. 돌비디지털 5.1채널의 사운드는 센터에서
전해지는 대사 전달력도 준수한 편이며, 특히 음악이 흐르는 장면에서 좀 더 역동적인 스피커 활용을 들려준다.
1장의 디스크로 출시된 타이틀치고는 아주 알찬 서플먼트가 수록되었는데,
가장 먼저 눈 여겨 봐야할 서플먼트로는 감독인 크레이그 브로워가 참여한 음성해설을 들 수 있겠다.
감독이자 시나리오를 쓴 각본가이기도 한 그 이기에 영화에 대한 넓은 시각에서의 총체적인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고, 이 영화가 직접적이진 않지만 감독 스스로의 이야기라는 것도 알 수 있게 된다.
음성해설 외에 'Behind the Hustle'에서는 전반적인 촬영 뒷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
독립 영화로서 '허슬 앤 플로우'가 영화화되기까지 힘들었던 여러 가지 에피소드를 만나볼 수 있으며,
배우들의 오디션 장면들도 살짝 엿 볼 수 있다.
 
메이킹 필름을 통해 알 수 있었던 사실들 가운데
가장 놀랐던 점은 이 영화의 감독인 크레이그 브로워가 흑인이 아닌 백인이라는 점이었는데,
멤피스를 배경으로 한 완벽한 흑인 영화라면 흑인 영화라 할 수 있는 이 영화의 감독이 백인이었다는 점은
반전 아닌 반전으로 느껴질 정도이다(감독인 크레이그 브로워는 백인이기는 하지만, 멤피스 지역 출신이며,
그 지역 사람들이 모두 그러하듯 영화 속 문화에 너무나도 익숙한 사람이었다).
이 밖에 다른 메이킹 영상에서는 실제 멤피스 지역에서 우연히 만난 '알 카포네'라는 랩퍼의 음악을
영화 음악으로 사용하게 된 계기와 이 영화를 멤피스와는 별개로 생각할 수 없는 이유,
그리고 바로 그 고향인 멤피스에서의 시사회 장면도 만나볼 수 있다.
 
 
 
글 / ashita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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