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두 번의 리뷰글을 통해서 살짝 언급하기도 했지만, 삼성 IT100을 처음 받아들고 가장 먼저 테스트 해보았던 기능은 스마트오토도 아니고 뷰티샷도 아닌 바로 동영상 촬영이었다. 스마트오토와 뷰티샷 등 사진 촬영 기능들은 컴팩트 디카가 기본적으로 갖는 이동성에 편리함을 더해주는 기능들로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동영상 촬영 기능은 일반적인 DSLR 기종에는 없는(물론 현재 지원하는 바디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긴 하다) 유니크한 기능으로서 편리함에 기능성을 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거기에다 무려 HD 촬영을 지원하다는 점은 사실 초반에는 쉽게 믿지 못할 정도였는데, 몇번의 테스트를 거치고 파일로 저장하여 웹상에서 재생되는 IT100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보니 그제서야 '정말 HD급으로 촬영이 되는구나'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기도 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번 포스팅에는 여러 말보다 IT100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직접 보는 것이 더 나을 듯 하다.




(IT100으로 촬영한 동영상 / 화면 우측 하단에 'HD'를 클릭하여 고화질로 즐기세요)


약 30초 가량의 동영상만 봐도 웬만한 디지털 캠코더 정도의 퀄리티는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HD영상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선명도나 선예도 면에서 HD급에 걸맞는 만족스런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는데, 흩날리는 벚꽃나무의 가지들이나 꽃잎들도 뭉게지지 않고 선명하게 구현되고 있다.




(IT100으로 촬영한 동영상 / 화면 우측 하단에 'HD'를 클릭하여 고화질로 즐기세요)


움직이는 분수를 촬영한 영상인데, 가까운 곳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근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의 디테일보다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줌을 당겨서 촬영한 영상도 이 정도면 만족스러운 편이다. IT100의 동영상 촬영 기능 가운데 하나 아쉬운 점을 꼽자면 바로 줌을 당기고 뺄 때 사운드가 끊긴다는 점이다. 줌을 사용하지 않고 촬영할 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위의 영상처럼 줌을 사용하는 잠시 동안에는 소리가 계속 이어지지 않는 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IT100으로 촬영한 동영상 / 화면 우측 하단에 'HD'를 클릭하여 고화질로 즐기세요)

실내에서 형광등 조명 아래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한 동영상이다. 보시다시피 상당히 깔끔하고 선명한 HD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IT100의 HD동영상 촬영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IT100이 동영상 촬영에 있어서 타 기종이나 캠코더들에 비해 갖는 장점은 역시나 컴팩트 디카로서 이 기능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겠다. 사실 화질을 정말로 우선시 한다면 더 고가의 풀HD를 지원하는 본격적인 디지털 캠코더를 사용해야 겠지만, 전문적이거나 직업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더 디테일하고 퀄리티 높은 화질 보다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촬영하고 업로드 할 수 있는 기기를 선호하게 마련일 것이다. IT100은 그런 점에 있어서 주머니 속에 쏘옥 들어가는 작은 체구와는 어울리지 않게 HD급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과 MP4포맷으로 파일 저장이 되어 웹상에 업로드시 별도의 인코딩 작업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무엇보다 강점이라 할 수 있겠다.

예전 같으면 짧은 동영상을 하나 올리려고 할 때도 캠코더를 동원하거나 아니면 저화질의 핸드폰 동영상을 사용해야만 했는데, IT100을 이용한다면 이 두가지 측면(기능성과 편리함)을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사진 촬영을 위한 것 만큼이나 동영상 촬영을 위해 IT100을 항상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게 되지 않을까 싶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이 글은 IT100 리뷰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글입니다.




+ Recent posts